"'기업의 사회 공헌' 중요...'사회 기여' 가장 큰 장애물에 글로벌 현재 리더들, '정부 규제' 미래 리더들, '부패' 꼽아"
"'기업의 사회 공헌' 중요...'사회 기여' 가장 큰 장애물에 글로벌 현재 리더들, '정부 규제' 미래 리더들, '부패' 꼽아"
  • 강용태
  • 승인 2019.01.2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PO, 2019년 글로벌 리더십 설문조사

전 세계 130여 개국 2만7000여 최고 경영자들로 구성된 최고 글로벌 리더십 조직인 YPO가 이익과 부의 창출을 넘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사명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회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18년 12월 23일~2019년 1월 4일 사이에 실시된 YPO의 2019년 글로벌 리더십 설문조사(Global Leadership Survey)에는 모두 2200여 명의 CEO가 참여했으며, 다음의 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비즈니스 경영자들의 의식에 커다란 문화적 변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응답자의 상당수(74%)가 비즈니스 리더로서의 본인의 역할에 대한 관점이 지난 5년간 바뀌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새로운 신념을 갖게 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상대로 이들은 직원(43%), 동료(40%) 및 자녀(37%)를 꼽았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과거에 비해 정치에 참여하기보다는 본인의 사업을 통해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CEO들의 응답 결과에 따르면 본인의 사업을 통해 더 큰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 요소로 정부 규제(51%)가 가장 많이 꼽혔고, 조세 정책이 큰 차이로 2위(27%)를 기록했다. 지역적으로 아프리카(32%)와 MENA(북아프리카·중동)(39%) 지역의 응답자가 전체 조사 평균치(19%)보다 정치 혼란을 장애 요소로 지적한 사례가 훨씬 많았다.

응답에 참여한 CEO들은 미래와 관련하여 가장 우려하는 현안으로 열악한 교육(37%), 기후 변화(37%), 평화·정의·글로벌 기관(30%)을 꼽았다. 이들이 우려하는 현안은 지역별로 편차를 보였다.

열악한 교육은 라틴아메리카(56%) 지역과 미국(41%) 회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주제였다.

유럽 지역 회원들(48%)은 기후 변화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으며, 아시아 지역(41%) 역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설문조사 평균인 37%를 상회하는 수치였다.

설문에 참여한 리더들은 본인의 사업을 통해 이러한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인이 이끄는 사업이 사회에 기여(57%)하고 일자리와 번영의 기회를 창출(49%)하고 타인을 교육/멘토링(43%)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설문조사에 응한 CEO들이 사회 공헌 의지를 실현하는 1차적인 수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 또한 아시아(44%), 유럽(44%) 및 아프리카(43%) 지역 리더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이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관한 추가의 통찰력을 얻기 위해 YPO는 18세~31세 사이의 일정 수준의 대학 교육을 받은 1천8백여 명의 미래 지도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도 동시에 실시했다. 이 설문조사에서도 앞서 언급한 비즈니스 경영자들에게 제시하였던 동일한 내용의 질문을 물었다. 이 응답자군 역시 압도적(92%)으로 기업의 목표는 이익과 부의 창출을 넘어 사회에 기여하는 것에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기후 변화(37%) 또한 이들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37%) 우려하는 사안이며, 응답자의 절반 이상(55%)이 자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를 희망했다. 열악한 교육(27%), 취업 기회 및 경제 성장(24%) 및 평화·정의·글로벌 기관(22%) 또한 미래 지도자들의 우려하는 현안임이 밝혀졌다.

대부분의 현재 리더들은 정부 규제를 본인이 사회에 기여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한 반면, 미래 리더들은 부패(42%)를 가장 큰 장애물로 꼽았으며, 기업 리더들이 사회 공헌에 더 노력하지 않는 것(32%)을 진정한 장애 요인으로 지적했다.

YPO는 2019년 글로벌 리더십 설문조사 조사 결과를 2019년 1월 24일 다보스에서 진행된 ‘목적이 있는 이익: 새로운 글로벌 모델(Profit with Purpose: A New Global Model)’ 의제의 토론회에서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문은 YPO.org/Davos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