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 실시...'공공보건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 기대
복지부,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 실시...'공공보건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 기대
  • 조미도
  • 승인 2019.02.24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공공의료에 사명감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여 지역에 근무하도록 하는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977년부터 1996년까지 공중보건장학제도를 통해 장학생 1461명(의사 768명, 치과의사 50명, 간호사 643명)을 배출했으나 지원자 감소와 공중보건의사 배출 증가에 따라 지난 20여 년 간 제도가 중단된 상태였다.

하지만 최근 공공보건의료의 중요성은 커지는 반면 이 분야에 종사할 인력은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의 세부내용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으로 장학금을 지원받은 기간(최소 2년~최대 5년) 동안 공공보건의료업무에 종사할 것을 조건으로 연간 1인당 2040만원(등록금 1200만원 + 생활비 840만원)을 지원한다.

공중보건장학제도 시범사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소속 의과대학 행정실에 지원서와 학업계획서(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의과대학은 학장의 추천서를 첨부하여 시·도에 제출, 시·도에서는 관련 서류를 3월 22일(금)까지 보건복지부(공공의료과)에 제출하면 된다.

참여하는 10개 시·도는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부산, 울산(울주군)으로 학생 장학금을 분담하며 향후 지원한 학생을 해당 시·도 지방의료원 등 공공보건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도록 할 수 있다.

지원한 학생에 대해 서류와 면접 평가를 실시하여 최종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학생은 졸업 시까지 장학금을 지원받게 되며 복지부가 공공의료에 대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도교수를 지정하여 상담·지도(멘토링)도 실시하는 등 다각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과 달리 단순한 장학금 지급 사업이 아닌 지역의 공공보건의료에 기여해 지역의료격차를 해소할 의사 양성이 목적”이라며 “공공보건의료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