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지수, '차이나 A 주식' 비중 5% → 20%로 상향
MSCI 지수, '차이나 A 주식' 비중 5% → 20%로 상향
  • 강용태
  • 승인 2019.03.0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지수와 포트폴리오 애널리틱스 및 글로벌 투자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MSCI(MSCI Inc.)(뉴욕증권거래소: MSCI)가 향후 3단계에 걸쳐서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을 현재 5%에서 20%로 상향시킨다는 계획을 2월 28일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전세계 자산 투자자, 자산운용회사, 브로커/딜러, 기타 시장참여자들과 장기간에 걸친 협의 끝에 나온 것이다.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을 높인다는 방안은 절대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얻었다.

MSCI의 전무이사이자 MSCI 인덱스 정책위원회 의장인 레미 브라이안드(Remy Briand)는 “스탁 커넥트(Stock Connect) 프로그램은 차이나 A 주식에 접근하는 매우 편리한 채널로 입증된 바 있다. 도입 초기에 차이나 A 주식 비중을 5%로 유지한다는 결정이 성공적으로 실행된 바 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중국 증시에의 노출을 높이고자 하는 의욕을 보여왔다. 최근 몇 달 사이에 중국 정부 규제당국이 증시 거래 정지 기간을 크게 줄이는 등 시장접근을 보다 수월하게 하려는 의도를 보인 것도 국제 기관투자자들의 지지를 얻은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말했다.

협의 과정 중에 얻은 피드백에 따르면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차이나 A 대형주(Large Cap) 주식이 원래 제안했던 것처럼 2단계가 아니라 3단계에 걸쳐서 비중이 올라가길 원했고 그 이유는 실행 일자에 닥쳐서 지나친 압력이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상당한 비율의 투자자들이 보다 순조로운 실행을 위해 차이나 A 중형주(Mid Cap) 주식도 MSCI 지수에 포함되기를 바란다는 의향을 보였다. 한편 선전 증권거래소의 나스닥과 유사한 지수인 ChiNext도 MSCI 글로벌 투자가능 시장 인덱스(MSCI Global Investable Market Indexes)에 포함시키자는 안도 상당한 지지를 얻었다.

이에 따라 MSCI는 다음의 일정과 같이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을 상향하기로 했다.

· 1단계 : MSCI는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대형주 비중을 5%에서 10%로 늘리고 2019년 5월 반년에 한 번씩 시행하는 인덱스 검토 시에 ChiNext 대형주를 편입시키고 그 비중을 10%로 정하기로 했다.
· 2단계 : MSCI는 2019년 8월 분기 인덱스 검토 시에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대형주 비중을 10%에서 15%로 늘릴 예정이다.
· 3단계 : MSCI는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대형주 비중을 15%에서 20%로 늘리고 2019년 11월 반년에 한 번씩 시행하는 인덱스 검토 시에 해당 ChiNext 주식을 포함하는 차이나 A 중형주 주식을 편입시키고 그 비중을 20%로 정하기로 했다.

이 단계별 실행이 완결되면 MSCI 지수에는 27개 ChiNext 주식을 포함하여 253개 대형주와 168개 중형주가 포함되며 이는 MSCI 신흥시장지수(MSCI Emerging Markets Index) 프로 포마(pro forma) 기준으로 프로 포마 지수에서 총 3.3%의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번 협의에서 나온 의견 중 하나로서 국제 기관투자자들은 향후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 비중이 20% 이상이 될 경우 중국 규제당국에게 아직 남아 있는 시장접근 상의 걸림돌을 제거하도록 추가로 요청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SCI는 헤징 및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제한이나 차이나 A 주식의 지나치게 짧은 결제기간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만, 스탁 커넥트의 증시 공휴일 및 옴니버스 거래 메커니즘의 활용 가능성 등 다양한 시장접근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관련 규제당국자들과 현재 접촉 중에 있다.

MSCI는 차이나 A 주식시장에 대한 접근을 수월하게 해준 그간 중국 규제당국의 규제완화 노력을 높게 평가하며 추가적인 시장 개방과 확대를 약속한 전향적인 태도에 대해서도 환영하는 입장이다. 국제 기관투자자들의 리스크 관리 수단을 확대하고자 하는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 국내 및 역외 거래소에서 인덱스 선물 및 그 외 파생상품 거래 승인을 포함하여 MSCI는 그러한 목표의 달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더해서 MSCI는 결제기간의 문제, 증시 공휴일, 옴니버스 어카운트 구조 등 문제와 관련해서도 적극 개입을 하고 있다. MSCI 지수에서 차이나 A 주식의 비중 상향 조정이 있기 전에 이런 변화가 이뤄질 경우 투자자들은 매우 반갑게 받아들일 것이다.

MSCI는 MSCI 지수 내 차이나 A 주식의 비중이 시장접근 향상 상황을 계속 반영할 수 있기 위해 시장 변동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