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시성 수도 시안, '지역 졸업생' 기반 중국의 창업 허브 선언
중국 산시성 수도 시안, '지역 졸업생' 기반 중국의 창업 허브 선언
  • 강용태
  • 승인 2019.06.29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졸업생 기업가 위해 2.72억 위안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
 창업 도시로 만들기 위해 지역 졸업생의 잠재력 이용 출처: Xi'an Municipal Government

중국 산시성의 수도 시안이 최근 일련의 신규 창업 정책을 발표했다. 그 목적은 시안을 중국에서 선호되는 창업 도시로 만들기 위해 지역 졸업생의 잠재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직접적인 자금 조달, 멘토어십, 인큐베이션 및 프로젝트 매치메이킹을 아우르는 일련의 지원 패키지도 포함된다.

시안이 일련의 새로운 졸업생을 기반으로 중국의 창업 허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정책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등록 과정 간소화: 기업의 등록 절차를 간소화하고, 감세 지원, 훈련, 멘토어십 및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자 통합적인 창업 정책을 마련했다.

-지원 인큐베이션: 시안은 졸업생의 창업을 장려하고자 향후 3년간 50개의 인큐베이터, 100개의 기업 센터 및 500개의 인턴십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자금 조달: 자격이 되는 소기업과 마이크로 기업에 이자 지원금과 더불어 300만 위안에 달하는 새로운 금융 융자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자격이 되는 졸업생은 최대 100만 위안에 달하는 소규모 융자도 신청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이들의 기본 보험도 일부 부담한다.

-향상된 기반시설: 대학, 학생, 정부 및 기업 간의 협력으로 중소기업에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대학 졸업생을 위한 고용 및 창업 연맹(Employment and Entrepreneurship, EEA)을 정식으로 설립한다.

-프로젝트 도서관: 도시와 군 단위로 프로젝트 도서관을 설립해서 창업 훈련, 프로젝트 매칭 및 멘토어십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멘토어십 프로그램: 132명의 노련한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정부, 기관 및 기업가와 협력해서 미래의 리더에게 추가적인 안내와 방향을 제시한다.

- 이벤트 캘린더: 연중 열리는 수십 건의 행사를 통해 강력한 인큐베이터 네트워크, 노련한 역량 풀, 다수의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맞출 예정이다.

시안은 포용적 성장을 위해 설계된 도움이 되는 창업 에코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창업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시안의 창업 정책이 나온 뒤로 2.72억 위안 이상이 지원됐고, 3,123개가 넘는 신생업체가 창업된 5개의 국가급 및 23개의 성급 인큐베이터에서 528,000개에 달하는 일자리가 창출됐다.

지금까지 진행된 행사로는 '2018 혁신 시안 창업 대회 B&R Create@Alibaba 클라우드 창업 대회 시안(2018 Innovation Xi'an Entrepreneurship competition B&R Create@Alibaba Cloud Startup Contest Xi'an)'과 '2018 시안의 스타 벤처 기업(2018 Star Venture Enterprise of Xi'an)' 등이 있다. 올해는 '올해의 스타 기업가 선출(Star Entrepreneur of the Year Election)'과 '대학 메이커 페스티벌(University Maker Festival)'을 포함해 더욱 많은 행사가 예정돼 있다.

시안시 정부는 향후 수년 동안 잠재적인 젊은 기업가를 더욱 많이 참여시키기 위해 지방 정부의 공식 위챗 계정을 포함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와 뉴 미디어 채널을 통해 최신 졸업생 정책에 관한 정보를 배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