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에이블, 발달 장애인 '진로-취업-창업' 지원 위한 'AI 챗봇' 개발
웨이에이블, 발달 장애인 '진로-취업-창업' 지원 위한 'AI 챗봇' 개발
  • 김영석
  • 승인 2019.07.2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과 연계된 챗봇으로 쉽고 빠르게 상담 진행 가능
카카오톡에서 웨이에이블을 검색하여 친구추가 하면 자동으로 챗봇이 대화를 건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9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에 선정된 웨이에이블(대표 서준혁)이 12일~1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2전시장(3층)에서 아시아 최초로 열린 발달장애인 축제마당 ‘오티즘엑스포’에 참가하여 장애인 크리에이터 발굴 챗봇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챗봇은 카카오톡과 연계되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웨이에이블 전문가가 직접 상담하여 도움을 주기 전에 챗봇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재능과 실력을 확인하고, 앞으로 웨이에이블과 어떻게 진행하고 싶은지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웨이에이블은 행사 참가자들 1000명 이상에게 챗봇 이용 방법을 시범 보였으며, 실제로 100여명의 장애인과 장애인 부모가 참가하여 카카오톡을 통해 챗봇과 상담을 진행하였다.

웨이에이블 챗봇과 실제로 대화를 해 보고 싶다면 카카오톡 검색에서 ‘웨이에이블’을 친구추가 하면 챗봇이 자동으로 먼저 대화를 건내면서 시작된다.

AI 챗봇을 통한 발달 장애인의 진로, 취업, 창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 웨이에이블은 추후 지속적인 시스템 안정화 작업과 업그레이드를 거쳐 장애인과 기업을 직접 매칭시킬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위해 투자를 유치 중이다.

웨이에이블은 장애인의 취업과 창업활동 지원을 위해 소셜벤처 최초로 AI 기반의 챗봇 시스템을 도입했다. 누구나 쉽게 자신의 재능을 선보이고 이를 상품화 또는 직접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 스스로를 브랜딩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