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설 수 없는 21세기형 경제 전쟁...,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독립시詩는 기억한다’
물러설 수 없는 21세기형 경제 전쟁...,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독립시詩는 기억한다’
  • 이윤식
  • 승인 2019.08.0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가 6분의 민족시와 저항시 그리고 서정시
"NO! 안사요, 안가요, 안 먹어요, 안 봐요”

스타북스는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독립시詩는 기억한다’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NO! 안사요, 안가요, 안 먹어요, 안 봐요” 날로 확산되고 있는 NO JAPAN운동의 피켓 구호다.

일본이 불화수소 등 3개 품목을 수출규제 하면서 일기 시작한 불매운동은 나날이 빠르고 정교하게 확산되고 있다. 그것도 독립운동 100주년과 8.15를 앞두고 물러설 수 없는 21세기형 경제 전쟁이 시작된 느낌이다.

이 전쟁은 먼저 시작한 일본이 멈추지 않는 한 끝나지 않을 것이며 한걸음 더 나아가 화이트 리스트까지 작동하면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 전쟁이 될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전쟁이라면 온 국민이 힘을 합쳐 반드시 이겨야 한다. 우리는 100년 전 그날 나라를 빼앗기고, 말을 빼앗기고, 글을 빼앗기고, 이름까지 빼앗겼지만 독립운동 100년이 지난 지금 독립 시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경제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전화위복의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일본을 독립정신과 디지털 전략으로 뭉개버리자!

*시를 통해 독립정신을 만천하에 외친 독립운동 시인들

일본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교수를 지내다 서울대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던 김현철 교수의 강의를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일본기업 이제 한국기업에 배워야 한다면서 아날로그 시대에는 우리가 일본을 못 따라갔지만, 디지털 시대에서는 일본이 한국을 못 따라온다고 했다.

특히 흥미로운 부분은 빨리빨리 문화, 적당주의, 독특한 영업 문화, 뼛속 깊이에서 나오는 브랜드 전략 등을 소개하면서 일본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를 경영 전략들을 한국 기업들이 가지고 있다며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느끼는 국민 정서가 우리 기업을 이끈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이 책을 편집하면서 5년 전에 들었던 강의가 새삼 떠올랐다. 100년 전 우리 조상들이 3.1운동을 했던 의지와 독립정신만 가진다면 우리는 일본을 넘어설 수 있다고 확신한다. 노노재팬 불매운동이 일본보다 빠르고 정교하게 이미 압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독립운동가 6분의 민족시와 저항시 그리고 서정시

독립을 위해 목숨 바쳐 헌신한 독립시인들의 염원들

이 시집에는 한용운, 이상화, 심훈, 김영랑, 이육사, 윤동주. 독립정신을 일깨우고 그날을 통찰하게 하는 주옥같은 민족시, 저항 의지로 울분과 희망을 토해내고 의지를 다지는 저항시와 아름다운 감성을 담은 문장으로 위로와 공감을 주는 빛나는 서정시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들이 남긴 독립의 정신은 시 한편에 녹아내린 울분이고 처절함이고 희망이었다. 사랑을 기다리거나 그 마음을 진실하게 담아낸 시들이 아름다운 강을 묵묵하게 바라보는 것처럼, 우리 민족의 고통을 응시하고, 이해하고, 역사를 잊지 않고, 그 역사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바라보는 것이다. 독립운동은 잊혀지는 역사가 아니라 지금도 계속되는 생생한 역사다. 다시 시작된 경제전쟁에서 이 시집의 의미가 독립정신을 한껏 고취시키고 희생과 고통으로 얼룩진 굴곡의 역사를 올바로 직시하고 잊지 않는 것임을 성찰하게 도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