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 기존 키워드 검색 →인공지능 기반 ‘AI키토크’ 검색으로 진화
카카오페이지, 기존 키워드 검색 →인공지능 기반 ‘AI키토크’ 검색으로 진화
  • 김영석
  • 승인 2019.08.2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페이지, 마이셀럽스 인공지능 솔루션 통해 '웹툰- 소설-영화- 방송' 등 4개 카테고리에 'AI키토크' 검색 전면 도입
인공지능으로 작품의 맥락, 트렌드, 독자 반응까지 분석하여 취향 기반으로 추천하는 ‘AI키토크’

카카오페이지는 기존의 키워드 검색 및 실시간 검색어를 ‘AI키토크 검색’으로 대체했으며, 실시간 인기 순위 및 콘텐츠 추천 랭킹 등 AI 키토크 기반의 새로운 취향 추천 방식을 선보였다.

마이셀럽스는 자사가 제공한 인공지능 솔루션 기반의 ‘AI키토크’ 서비스를 탑재해 파격적으로 개편된 카카오페이지가 실체를 드러냈다고 20일 밝혔다.

기존 유저들이 해시태그를 직접 생성하던 방식과는 달리, 인공지능이 태깅을 자동화하고, 유저 또한 자신의 취향 및 정황에 맞는 작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키토크(Keytlak)는 “핵심(Key)이 되는 이야기(Talk)”라는 의미로, 해당 작품의 맥락 뿐만 아니라, 트렌드, 댓글 등 다양한 채널에서 대중들의 반응과 이야기(Talk)를 인공지능이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이를 필터 형태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개편에서 카카오페이지는 마이셀럽스 인공지능 솔루션을 통해 웹툰, 소설, 영화, 방송 등 4개 카테고리에 AI키토크 검색을 전면 도입하였다.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실제 사용자들의 반응이 서비스에 반영되다 보니 ‘꿀떨어지는’, ‘현웃터지는’ 등과 같은 현실감 있는 키토크가 실시간 순위권을 차지하며 유저들 사이에서 새로운 재미가 형성되고 있다.

AI 키토크 검색은 기존 검색이 유명 작가나 작품 명을 알아야 가능했던 기존 검색을 포괄하여 확장된 형태로,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른 더욱 폭넓고 다양한 추천을 제공 하에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기존 산업 생태계에 긍정적인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AI키토크는 기존의 키워드 검색 및 해시태그에서 진일보된 새로운 검색 방식으로 위키디피아에 공식 등재된 바 있으며, 이를 제시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마이셀럽스는 인공지능의 성지라 불리는 아마존(AWS) 글로벌 공식 웹사이트에서 ‘Immediate monetize AI(즉각 수익화가 가능한 인공지능 솔루션)’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한국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글로벌 베스트 케이스’로 소개된 바 있다. 국내 토종 기업이 인공지능을 테마로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은 케이스는 극히 드물다.

카카오페이지는 이번 개편을 필두로 사용자 취향 기반의 검색을 강화해 나가며, 구어체 형태로 학습된 키토크가 향후 음성인식 기반의 대화형 검색에서도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신세계면세점, 롯데멤버스, JTBC 등 국내외 30여개의 선두기업이 마이셀럽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AI 솔루션을 도입해 기존 서비스의 인공지능화를 주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1위 OTA(글로벌 숙소 예약 서비스) 부킹닷컴과의 글로벌 AI 사이트를 오픈하기로 발표한 마이셀럽스가 곧 출시하는 인공지능 여행서비스도 업계에 새로운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