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개발기금, '아부다비수출사무소' 개설...아랍에미리트 경쟁력 강화 나서
아부다비개발기금, '아부다비수출사무소' 개설...아랍에미리트 경쟁력 강화 나서
  • 박철주
  • 승인 2019.09.10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 의존도 줄이는 아랍에미리트 경제 다각화 정책
(사진=Abu Dhabi Exports Office)

국가 경제를 부양하고 소득원으로서의 석유 의존도를 줄이는 아랍에미리트의 경제 다각화 정책이 시행되었다.

외교국제협력부 장관 겸 아부다비개발기금(Abu Dhabi Fund for Development, ‘ADFD’) 이사회 부회장인 셰이크 압둘라 빈 자예드 알 나흐얀(Sheikh Abdullah bin Zayed Al Nahyan) 경이 아부다비수출사무소(Abu Dhabi Exports Office, ‘ADEX’)를 개설한다고 10일 밝혔다.

ADFD가 설립한 ADEX는 국가 경제를 지원하고 아랍에미리트로부터 상품과 서비스를 수입하고자 하는 공공 및 민간 부문 해외 바이어에게 금융과 보증을 제공함으로써 아랍에미리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ADEX는 국가의 수출 규모를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새로운 시장 진입을 촉진하길 열망하고 있다. 국가의 수출 진흥 이외에도 ADEX는 수반되는 무역 위험 관리에 목표를 두고 있기도 하다.

부총리이자 대통령실 장관 겸 ADFD 이사회 회장인 셰이크 만수르 빈 자예드 알 나흐얀(Sheikh Mansour bin Zayed Al Nahyan) 경은 아랍에미리트가 여러 가지 글로벌 경제 지표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아랍에미리트의 탁월한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국가는 경제 부문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꾸준히 모색하고 있으며 비 오일 제품의 수출 대상지역과 규모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모하메드 사이프 알 수와이디(Mohammed Saif Al Suwaidi) ADFD 사무총장은 “UAE 비전 2021, 아부다비 경제 비전 2030, UAE 센테니얼 2071, 글로벌 베스트 프랙티스(Global Best Practice)와 같은 UAE 지도층의 야심찬 이니셔티브 및 계획에 맞추어 ADEX는 수출용 아랍에미리트 산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금융 및 보증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수출 규모를 늘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도상국이 특혜 대출 배정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역할과 병행하여 ADFD는 국내외 국영 부문 및 민간 부문 기업들에게 투자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의 장기적 번영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DEX의 자금 대출 비율은 자금의 종류와 각 거래의 특성 및 관련된 위험에 따라 달라지는데 100%까지 가능하다. 자금 대출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원산지가 아랍에미리트여야 하고 신용위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원유 수출에는 자금 대출이 적용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