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전환 추계 학술대회...사회적 가치를 품어 내는 ‘큰 품질(Big Quality)’?
품질전환 추계 학술대회...사회적 가치를 품어 내는 ‘큰 품질(Big Quality)’?
  • 강용태
  • 승인 2019.10.28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전환(QTS; Quality TransformationS)’을 주제로 2019년 추계 학술대회(2019 Fall Korea Quality Congress) 열어
김연성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사진:한국품질경영학회제공
김연성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사진:한국품질경영학회제공

Digital Transformations 시대를 대비하여 제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 그리고 경영의 품질은 물론 행정과 국방, 일상의 품질에 이르기까지 보다 커지고 넓어져 가는 품질의 영역과 대상에 사회적 가치를 품어 내는 ‘큰 품질(Big Quality)’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장이 마련된다.

한국품질경영학회(회장 김연성, 인하대 경영학과 교수)는 11월 1일(금)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품질전환(QTS; Quality TransformationS)’이라는 주제로 ‘2019년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사례를 분석하고 이론을 탐구하며 트렌드를 공유하고자 ‘품질전환(QTS; Quality TransformationS)’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술대회를 마련하였다.

학술대회는 (1) 글로벌품질경영인대상, 한국CQO상 등의 시상, (2) 스마트공장, 물류 QTS, 공공안전 등 7개의 기획 세션, (3) 경영품질, 빅데이터, 안전품질 등 10개의 학술 세션, (5) 대학생 사례논문 경진대회 및 대학원생들의 논문 발표, (6) 포스터 세션 등 150여편의 다양한 논문과 사례가 품질의 별(Quality STAR) 이라는 비전 아래 구성된다.

S : Story Sharing - 우수 품질경영 성공사례의 공유
T : Trends Setting - 최신 품질경영 트렌드의 해설
A : Analytics Learning - 품질 분석 방법론의 시연과 학습법 제안
R : Rethinking Policy - 품질정책의 재조명을 통한 새로운 방향 제시

각 세션별 세부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품질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차원에서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과 인하대학교의 조명우 총장의 축사와 김규환 국회의원의 격려사가 있다. 또한 올해의 탁월한 품질인을 선정 및 수상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글로벌품질경영인으로 인천도시공사 박인서 사장, 신일산업(주) 정윤석 대표이사가 수상할 것이며, 한국CQO상으로는 (주)파인인사이트 신현경 대표이사, 한국남동발전(주) 정광성 기술본부장, (주)풍산 안강사업장 김길수 상무, EQM상으로 한국남부발전(주) 김광규 처장, EQE상으로 (주)창성이엔지 손영호 연구소장, EQC상으로 한국표준협회 유훈 센터장과 한국표준협회 김상필 수석전문위원 수상할 예정이다.

2) Digital Transformations 시대에 맞는 품질데이터 분석 기술의 실제 활용(Data Science & Quality Analytics) 사례를 특별기획으로 진행된다. 최미정과 권기혁의 ‘품질안전모형 및 체질도 평가’, 백창화와 임성욱의 ‘인공지능서비스의 품질평가’ 등의 사례가 발표되어 미래의 품질 분야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같이 논의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스마트팩토리의 현재와 미래 및 우수 사례공유 세션, 교육 분야의 품질혁신 세션, 공공행정 품질혁신 세션, 기술 및 중소기업의 QTS 세션(미로, NSV), 국토교통부(SR, 코레일 유통, 항공안전기술원) 등이 참여하여 의미 있는 기획과 실적이 발표되고 공유될 예정이다.

4) ‘경영품질’, ‘국방품질’, ‘경영품질’, ‘서비스품질’, ‘스마트 팜’, ‘SQC’, ‘TQM’, ‘안전품질’ 등의 주제의 학술세션 발표도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5) 품질의 미래꿈나무들인 전국 29개 대학팀에서 출품한 사례논문을 경선을 통해 선발하는 경진대회는 이번 학술대회의 또 다른 볼거리라고 하겠다.

학회장 김연성 교수(인하대)는 "첫째 Networking(네트워킹) 수행 및 강화, 둘째 Identity(정체성) 강화 활동, 셋째 Collaboration(협력) 산·관·학·연 등 분야와의 지속적인 협업 추구 노력, 넷째 Education(교육)을 통한 품질경영의 노하우와 지식 확산 등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산·관·학·연이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면서 Digital Transformations 시대에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 기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함은 물론 미래의 성장 동력 확보 방안을 제시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품질경영학회는 1965년 학회 창립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그 시대의 중점적 품질경영 및 경쟁력 분야 이슈에 대한 학술발표와 토의의 장(場)을 춘계, 하계(통합), 추계 학술대회, 한중품질포럼, ANQ(Asian Network for Quality) 국제학술행사 등으로 정기적으로 마련하여 왔으며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산업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여 왔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