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구강 건강을 위해 단 음식과 단 음료 섭취를 제한하는 부모 절반도 안 돼"
"자녀의 구강 건강을 위해 단 음식과 단 음료 섭취를 제한하는 부모 절반도 안 돼"
  • 김경호
  • 승인 2020.03.16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I 세계치과의사연맹,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설문조사에 참가한 10개국 중 미국은 자녀 식단에서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부모가 4분의 1도 되지 않으며, 끝에서 2위를 기록
영국은 자녀의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부모의 비중이 절반을 넘으며, 1위를 기록
1년에 최소 1회 자녀를 치과 검진에 데려가는 부모는 절반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World Oral Health Day 2020: is it time for parents to get serious about sugar? 제공=FDI World Dental Federation
World Oral Health Day 2020: is it time for parents to get serious about sugar? 제공=FDI World Dental Federation

FDI 세계치과의사연맹(FDI World Dental Federation)이 의뢰하고, 10곳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YouGov 설문조사 결과, 자녀의 치아 보호 수단으로 사탕, 탄산음료 및 주스 같은 단 음식과 음료 섭취를 선제적으로 제한하는 부모는 절반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20일 세계 구강보건의 날(World Oral Health Day, WOHD)을 앞두고 발표된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에게 "다음 중에서 자녀의 구강 건강을 위해 해본 것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했다. 부모 응답에 따르면, 미국에서 자녀의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부모는 3분의 1도 되지 않은 반면, 영국에서는 절반 이상이 자녀의 설탕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영국 부모가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에 최소 1회 자녀를 치과 검진에 데려가는 부모가 가장 많은 나라도 영국이다. 그에 반해, 나머지 9개국에서는 그런 부모의 비중이 절반도 되지 않았다.

FDI 회장 Dr Gerhard K. Seeberger는 "구강 질환은 대체로 예방이 가능한 질병 부담 중 큰 부분을 차지한다"라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로 인해, 조기에 자녀의 구강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부모가 충분한 조처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구강 질환은 다른 비전염성 질병(noncommunicable disease, NCD)과 공통적인 위험 인자(흡연, 알코올 남용, 특히 설탕 함량이 높은 비건강 식이)를 공유한다. 또한, 구강 질환은 NCD 부담과 밀접하게 연계된 건강 불평등 유형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Seeberger 회장은 "구강 건강 직종은 주로 의료 및 의료교육 제도와 분리된 개별적인 전문분야로 존재했다"라며 "그러나 지난 수년 동안 설탕을 둘러싼 열띤 논쟁을 보면, 구강 건강 직종과 의료계가 따로 일하는 것이 얼마나 틀린 생각인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 음료가 아동의 구강 건강에 미치는 명백한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단 음료와 비만 확산 간의 관계를 논의하는 것은 비생산적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강 건강은 예전부터 가장 간과된 세계 건강 분야 중 하나다. 안타까운 사실은 구강 질환이 세계 인구 중 절반 이상인 35.8억 명이 고통받는 조용한 유행병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구강 질환은 대체로 예방이 가능하다. 충치, 잇몸 질환 및 구강암 같은 구강 질환은 가장 흔한 예방 가능한 NCD 유형이며, 평생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통증, 불편, 미관 손상, 심지어는 사망을 야기한다. 집단 단위로 구강 질환을 예방하지 못할 경우, 세계 경제는 약 미화 4,420억 달러에 달하는 타격을 입는다.

구강 질환이 간과되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높은 치료비라는 장애물도 원인 중 하나다. 구강 질환은 환자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치료비 비중이 네 번째로 높은 질환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 시나리오를 바꾸기 위한 정치적 추진력도 거의 없었다. 그 부분적인 이유는 역사적으로 '입(구강)'이 건강관리 정책안에서 '신체'와 별개로 취급되기 때문이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자녀의 단 음식과 단 음료(예: 사탕, 탄산음료, 주스) 섭취를 제한하는지를 묻는 질문에서, 미국이 뒤에서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단 음식과 단 음료 섭취를 제한하는 미국 부모는 32%에 불과했다. 나머지 설문대상 국가의 결과는 영국(52%), 스웨덴(44%), 호주(41%), 중국(41%), 모로코(40%). 프랑스(37%), 필리핀(36%), 이집트(32%), 아르헨티나(30%) 순서다.

1년에 최소 1회 자녀를 치과 검진에 데려가는 미국 부모는 41%로 나타났다. 그 외 나머지 국가의 결과는 영국(63%), 아르헨티나(47%), 프랑스(42%), 스웨덴(41%), 호주(37%), 필리핀(31%), 중국(18%), 모로코(12%), 이집트(11%) 순서다.

올해 세계 구강보건의 날에는 일반 대중, 정책입안가, 건강관리 전문가 및 기타 핵심 이해관계자들이 구강 건강을 위해 하나가 되도록 장려하는 약속을 제시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소개

다른 언급이 없는 경우, 모든 수치는 YouGov Plc의 자료다. 총 표본 크기는 성인 11,552명이며, 그중 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부모는 4,056명이다. 현장 조사는 2018년 1월 30일~2월 8일에 진행됐으며,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수치에는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18세 이상의 모든 성인을 대표하도록 국적을 선별했다. 18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의 국적은 영국(468명), 호주(311명), 이집트(463명), 필리핀(506명), 프랑스(357명), 미국(295명), 모로코(386명), 스웨덴(272명), 중국(529명), 아르헨티나(469명)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