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아트컴퍼니, 한국무용의 현대적인 춤어법•국악 콜라보레이션 ‘동화’ 공연 펼쳐
움아트컴퍼니, 한국무용의 현대적인 춤어법•국악 콜라보레이션 ‘동화’ 공연 펼쳐
  • 박영선
  • 승인 2018.03.29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움아트컴퍼니 공연

움아트컴퍼니(대표 유승관)는 공연 ‘동화-정상이 되기 위한 한 편의 동화’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3월 27일부터 28일까지 2일간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 작품 ‘동화-정상이 되기 위한 한 편의 동화’는 ‘동화’라는 단어의 이중적 의미에 집중하여 ‘어린이를 위한 동화’, ‘동화되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간이 속해 있는 세상에서 누군가를 닮아가고 이해하면서 사회와 환경에 동화되어 가는 우리의 삶을 한국 무용의 현대적 어법으로 풀어내고자 했다.

공연은 L.톨스토이, G.짐멜, F.니체, L.홀의 철학적 가치를 토대로 인간과 사회, 삶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점을 총 4장으로 구성하여 의미를 담아냈다. 특히 각 장의 테마를 조명 디자인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여 무대를 강조하였다.

또한 움아트컴퍼니의 대표이자 안무가인 유승관은 인간 내면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며 이를 예술로 풀어내는 작품을 제작해왔다. 이번 움아트컴퍼니의 신작 ‘동화’라는 공연으로 관객들을 찾아온 그는 한국무용의 현대적인 춤어법과 국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여 관객들에게 무용의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이번 공연을 관람한 한국전통악무연구소 소장 이종숙은 “한국무용을 전공한 사람은 대체로 ‘한국 고유의 몸짓과 음악’에 매여서 새로운 춤길 창작을 어려워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내기 작가 유승관은 삶의 ‘同化’를 주제로 한 작품을 한국인의 몸짓과 음악으로써 표현하고자 했다”며 “그리고 작품의 마지막을 인간 군상들이 동화되어 신명을 나누는 그림을 그려냈다. 2017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사업 선정작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작품을 탄생시킨 것에 축하를 보낸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공연의 또 다른 관객인 LG전자 직원 김기태는 “평소 무용을 접할 기회가 없어 다른 무대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거문고, 판소리와 함께 어우러진 무용수들의 섬세한 표현들이 많은 생각과 가슴 떨림을 느끼게 했다. 참으로 신선한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아우라 연기학원 대표 황리원은 “아름다운 한 편의 동화, 섬세한 안무와 세련된 색채로 아름다움이 가득한 공연”이라고 밝혔다.

또한 ㈜굿커뮤니케이션즈 오기자 대표는 “조명과 영상연출의 시각적인 효과를 살려 관객의 시선을 붙잡아 두는 공연”이라는 말했다.

그 외에도 많은 관객들이 ‘사회에 대한 성찰과 감각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예술의 역할이 잘 수행된 작품’, ‘다양한 감정, 깊은 공감, 공동체적인 희망을 동시에 보여주면서도,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그 누구에게라도 추천해주고 싶은 작품이다’고 평가를 내렸다.

이번 작품은 2017년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사업에 선정된 작품으로, 움아트컴퍼니가 주최·주관하고,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문무용수지원센터가 후원했으며 컬처앤유가 기획 및 운영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