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마시는 차도구(茶道具)... 기본적인 이름과 용도는?
알고 마시는 차도구(茶道具)... 기본적인 이름과 용도는?
  • 조미진
  • 승인 2020.05.0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미진의 우리꽃차(한방꽃차)이야기

차는 기호음료로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형태에 따라 잎차, 덩이차, 가루차로 구분 된다.

차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는 차도구의 기본적인 이름과 용도를 알게 되면 차생활을 하는데 편리성과 함께 차를 더 맛있게 마실 수 있다.

차도구란 크게는 차를 마시는 공간에 있는 가구, 그림, 글씨등 공예품까지 포함 하며, 작게는 차를 마실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필요한(다관, 찻잔, 숙우, 퇴수기, 찻잔받침, 차숟가락, 다건, 찻상, 차호, 탕관 등)을 말한다.

-다관(茶罐)차를 우려내는 그릇을 말한다.

차를 우려내기 위한 용도로 걸음망 가늘고 섬세하며, 부리는 차를 따를 때 찻물의 절수가 잘 되어야 한다. 찻자리의 품격과 실용적인 부분으로 도자기 다관을 주로 사용하며 유리다관은 차와 찻물색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찻잔(茶盞)차를 마실 때 사용하는 그릇을 말한다.

도자기 찻잔을 주로 사용하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형태와 빛깔의 찻잔을 사용할 수 있으며, 차의 색을 감상하기 가장 좋은 잔은 백자, 분청, 청자잔 이다.

- 숙우(熟盂)식힘 사발, 나눔 사발을 말한다.

차 우릴 물을 식히거나, 우린 찻물을 나누기 위해 사용하는 그릇으로 물을 따르기 편리하도록 한쪽에 귀가 달려 있다.

도자기 뿐만 아니라 은, , 유리 등을 사용한다.

현대는 숙우에 손잡이가 있어서 뜨거운 물을 사용할때 편리하다.

- 퇴수기(退水器)물 버리는 그릇을 말한다.

차도구를 예열하고 헹구어낸 물을 버리는 그릇으로, 차 찌꺼기를 버리기도 한다.

도자기도 좋지만 목기류를 사용하면 깨지거나 부딪쳐도 소리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차숟가락(茶匙)차를 덜어낼 때 사용하며 차의 종류에 따라 크기와 형태가 다르다.

, , , 나무, 대나무 등을 사용 할 수 있지만, , 철은 녹이 슬거나 냄새가 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대나무를 사용한다.

- 다건(茶巾)은 차를 우리는 과정에서 다관이나 찻잔 등 물기를 닦을 때 사용한다.

무명의 천을 주로 사용하며 다건의 크기는 찻잔을 닦을 때와 세척용 다건의 크기를 구분하여 사용하면 좋다.

- 찻상(茶床), 차를 마시기 위해 차도구와 함께 다식을 올려 놓는다.

-차호(茶壺)차를 보관 항아리를 말한다.

, 주석, 도자기, 철 등을 많이 사용하며 차호가 크지 않은 것이 좋다.

도자기는 밀폐가 되지 않으므로 차우림 할 때 필요에 따라 덜어서 사용한다.

차호의 목적(용도)은 차의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해 밀봉이 잘 되어야 하므로

현대는 도자기 대신 양철로 된 이중 뚜껑이 있는 차통이나 폴리에틸렌 포장지를 사용한다.

- 탕관(湯罐)은 물을 끓이거나 끓인물을 담아 놓는 주전자 이다.

현대에는 탕관대신 주로 전기주전자를 사용한다.

건강한 차생활을 위한 알맞은 차도구의 사용은 차의 온전한  색, 향, 미를 충족하게 한다.

사진: 마마스튜디오
사진: 마마스튜디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