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건축물 에너지 절약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 평가 실무’ 강좌 진행
부산대학교, 건축물 에너지 절약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 평가 실무’ 강좌 진행
  • 박철주
  • 승인 2020.08.1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소비총량 저감 설계를 유도를 통해 비용 효과적인 저에너지 건축물 구축 및 실질적인 건물 부문 에너지소비 저감을 위한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 평가 실무 강좌가 진행된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8월 27일 하루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 평가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 평가 실무’ 강좌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제는 신축 건축물의 설계내역에 따라 연간 단위면적당 소요되는 에너지량을 계산해 일정 성능을 만족하는 경우 허가를 득할 수 있는 기준으로서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에너지공단·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 12조(개별건축물의 에너지 소비 총량 제한)와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21조건축물의 에너지소요량의 평가대상 및 에너지소요량 평가서의 판정)에 근거하여 연면적 3000㎡ 이상 업무/교육연구시설, 500㎡ 이상 공공건축물이 제출대상이다.

에너지절약 계획서는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규칙에 따른 에너지절약 계획서와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인 에너지절약 계획 설계 검토서로 구분하며 에너지절약 계획서는 건축주 및 건축물, 설계사 정보 및 건축·기계·전기 일반사항이고 에너지절약 설계 검토서는 △의무사항(건축·기계·전기부문별 의무사항) △에너지성능지표(건축·기계 전기·신재생 부문 권장사항별 기본평점 및 배점기준) △에너지소요량평가서(건축물 난방·냉방·급탕·조명·환기부문 1차 에너지소요량 평가 결과)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물에너지 소비총량제 평가 프로그램은 건축물 에너지효율화 제도인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성능기반 기준으로 전환하기 위해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의 평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ISO 13790’ 규격에 따른 총량적 에너지 소요량 산출 관련 평가 방법론을 적용해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요구량 및 소요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추가적으로 1차 에너지 소요량의 산출이 가능하다.

강좌 내용은 △건축물 에너지소비총량제의 개념과 규정 및 평가 프로그램 소개 △건축/기계/ 전기 및 신재생 부문 부문 소비총량 내용과 평가 방법 이론/실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업의 실무 전문가로 강사진이 구성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