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기업 80%, '사내 엔지니어링 팀' 비설계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 줄여야"
"제조 기업 80%, '사내 엔지니어링 팀' 비설계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 줄여야"
  • 강용태
  • 승인 2020.09.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TC, 새로운 산업 조사 보고서 통해 기업들의 생산성·혁신 향상 ‘역량 차이’ 조명
 전 세계 제품 개발 전문가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 제품 개발 및 하드웨어 설계 현황 조사(State of Product Development & Hardware Design 2020)’ 보고서 발표PTC제공

제조 기업 가운데 80%가 사내 엔지니어링 팀이 데이터 관리나 행정 업무와 같은 비설계 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TC(나스닥: PTC, 한국지사장 박혜경)가 전 세계 제품 개발 전문가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 제품 개발 및 하드웨어 설계 현황 조사(State of Product Development & Hardware Design 2020)’ 보고서에 따라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 개발 플랫폼인 PTC의 온쉐이프(Onshape)의 의뢰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원격 근무에 부적합한 번거로운 프로세스와 시대에 뒤처진 설계 툴·기술로 인해 제조 기업들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5개 제품 개발 부문 전반에서 기업이 생산성과 혁신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실제 성과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있었다.

존 허슈틱(Jon Hirschtick) PTC SaaS 부문 사장 겸 총괄부사장은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업들이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자체적으로 평가한 약점과 장점을 엿볼 수 있다”며 “엔지니어링 팀이 희망하는 역량과 실제 역량 간의 격차를 보면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초민첩(hyper-agile)해져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치 앞을 분간하기 어려운 시간 속에서 생존과 번영을 구가하려면 기존의 툴과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재평가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팬데믹을 맞아 제품 개발 팀이 직면한 여러 도전과제를 알아보고, 주목할 만한 개선 기회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를 살펴보면, 설계 이외의 작업 소요 시간 및 간접비 최소화는 응답자의 82%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평가했고 41%는 현재 그 역량이 좋거나 뛰어나다고 답했다.

회의나 이메일, 전화를 하지 않아도 설계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든 가능한 모니터링은 77%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 중요한 역량이라고 평가했고 43%는 현재 그 역량이 좋거나 뛰어나다고 답했다.

시뮬레이션 툴에 대한 만족에 대해 77%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 중요한 역량이라고 평가했고 43%는 현재 그 역량이 좋거나 뛰어나다고 답했다.

PDM 및 PLM 툴에 대한 만족도는 69%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 중요한 역량이라고 평가했고 40%는 현재 그 역량이 좋거나 뛰어나다고 답했다.

이번 보고서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이고 목표 달성을 어렵게 만드는 장애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살펴본다.

버전 제어 문제를 해결하고 전사적으로 조기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CAD(Computer Aided Design) 데이터의 배타성을 줄여 설계 프로세스 전반에서 접근도를 넓히는 일 등이 긴급히 처리해야 할 일로 꼽혔다.

또 보고서는 코로나19를 맞아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 기반 생산성 툴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원격 근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자체적으로 생산성이 높다고 평가한 기업 중에서 87%가 원격 근무를 이제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클라우드 기반 CAD와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들은 신속하게 협력하고 생산성 및 혁신을 강화할 수 있다.

한편 PTC코리아는 국내 공인 총판 디모아 및 플래티넘 파트너 디지테크, E3PS와 협력하여 국내 제조 산업 고객들이 제품 개발과 설계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폭넓은 기술 지원 및 영업,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