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EduTech)에 의한 교육 개혁 세계적으로 가속"
"에듀테크(EduTech)에 의한 교육 개혁 세계적으로 가속"
  • 김영석
  • 승인 2020.12.0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2020년 3월 2일 예정이던 등교 개학이 3차례에 걸쳐 연기되는 등 교육 환경 변화는 학교 및 교육 현장에 커다란 충격을 안겨 줬으며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시스템 전반이 재편돼야 한다는 큰 과제를 안게 됐다.

산업조사 전문업체인 IRS글로벌이 발간한 ‘교육과 ICT기술의 융복합체인, 에듀테크·원격교육의 시장 및 기술개발 실태와 향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 고도의 디지털 사회를 맞아 산업 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 창출이 급선무가 되고 있으며 에듀테크(EduTech)에 의한 교육 개혁이 세계적으로 가속되고 있다.

선진 사례에서는 기존 교과를 에듀테크를 통해 효율적으로 배우고 과제 해결력과 창조력을 ‘STEM’과 사회를 연계한 실천 기반 학습을 통해 길러내고 있다. 기존 교육이 가지고 있던 과제를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VR·AR, 블록체인 등 ICT기술과 접목해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써 세계 각국에 퍼져나가고 있다.

기술별로 살펴보면, 우선 인공지능(AI)은 교육 분야에서 접목되면서 행정 업무의 자동화와 처리 속도 및 정확도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준비와 지도뿐만 아니라 학생 평가와 같은 행정 업무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점을 크게 개선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AI 등에 기반을 둔 3D 공간에서의 학습,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기능 등이 내재된 디지털 교과서, 3D 게임,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같이 새로운 유형의 교수·학습 방법과 매체들이 교육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며 이에 따라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은 상당 부분 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빅데이터는 학습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수업 시간 동안 학생들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수업 자료나 행동 분석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클라우드는 교육 분야의 기초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코로나 시대에 확대되는 원격교육 때문에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교육시스템 전반에 혁신이 이뤄지고 있으며 주로 SaaS 기반 클라우드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다.

VR·AR 또한 교육 분야에서 응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실에서는 실현할 수 없는 콘텐츠의 가시화 및 문맥화(스토리를 부여하는 것), 물리적인 제약을 극복한 시뮬레이션 등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바타로서 가상 공간에서 폭넓은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함으로써 증강된 현장감이 체험의 감정적·공감적 의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문제점으로는 기술 및 표준 규격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가상공간에서의 독자적인 규범 및 에티켓이 존재한다는 것, 효과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게 하는 채팅 등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보조적으로 필요하다는 점 등이 있다.

블록체인은 학력 인증, 학습력 증명, 학생의 신용 조사, 신뢰할 수 있는 교육 리소스 공유, 온라인 수업의 자동 거래, 분산화된 교육 시스템 구축 등에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으며,교육용 로봇 분야는 코딩 의무교육과 ICT 분야의 교육 트렌드 영향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에듀테크 분야의 투자는 중국이 시장 규모와 투자 금액 측면 모두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에듀테크 스타트업의 투자 금액은 20.3억달러 규모로 미국의 18.5억달러를 제치고 정상을 차지했다. 에듀테크의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비상장 벤처 기업) 역시 중국에는 이미 5개나 존재한다.

이처럼 교육열이 높은 중국에서는 기초 학력에 대해서는 공교육 이외(민간)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해 효율적·효과적으로 정착시키는 것을 위주로 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을 중심으로 AI 및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에듀테크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오바마 정권 당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에 중점을 둔 STEM 교육 및 에듀테크 보급에 적극적인 정책을 전개했으며 프로그래밍 교육은 이미 2015년부터 필수화됐고 에듀테크의 활용을 추진하기 위한 이니시어티브를 만들어 내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최근 발표된 디지털 뉴딜 정책을 통해 비대면 산업 육성과 에듀테크 통합 플랫폼의 구축 등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을 발표하며 향후 에듀테크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한편 IRS글로벌 홈페이지는 최근 이슈가 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동향 정보와 통계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 ICT기술의 융복합체인, 에듀테크·원격교육의 시장 및 기술개발 실태와 향후 전망’ 보고서 IRS글로벌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