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종합 포털 '토지이음' 서비스 실시...'토지이용규제-도시계획' 통합
1일부터 종합 포털 '토지이음' 서비스 실시...'토지이용규제-도시계획' 통합
  • 김경호
  • 승인 2021.01.3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 서비스·민간지도 연계 등 개선

내달 1일부터 토지, 국토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정보를 지도서비스로 확대하여 제공하는 '토지이음' 서비스가 실시된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토지이용규제․도시계획 서비스를 통합한 종합포털 '토지이음'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그동안, 토지이용계획 확인도면은 이미지파일로만 제공됨에 따라 지도의 이동, 확대, 지번 검색 등이 불가능 하였으나, GIS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도 전체보기․확대․축소․가능하고, 특정 시점의 확인도면도 볼 수 있고, 네이버․다음의 민간 지도와 연계하여 위성지도와 비교, 로드뷰도 같이 볼 수 있게 개선하였다.

아울러, 지금까지는 현재 토지이용계획만 제공하였으나, 지번별 지역․지구의 지정 및 해제 이력, 필지의 분할․합병 등 토지이동 정보도 함께 제공하게 된다.

또한, 도시․군계획사업 등 사업의 결정부터 실시계획 인가까지 관련된 고시정보를 통합 제공하여 사용자가 해당 사업의 진행상황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종합포털 '토지이음' 서비스가 새롭게 운영되면서, 초기 사용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 토지이용규제 포털 서비스(LURIS), 도시계획정보 포털 서비스(UPIS)는 3개월간 병행 운영하고, 콜센터(02-838-4405)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 모니터링단을 통하여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면서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는 등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서비스를 운영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도시활력지원과 박용선 과장은 “토지이음 서비스를 통해 토지이용규제․ 도시계획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국토이용정보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샘플) 자료:국토교통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