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육성 사업' 신규 연구단 공고
과기정통부,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육성 사업' 신규 연구단 공고
  • 김영석
  • 승인 2021.01.3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는 이공계 신진 박사급 연구인재가 독립적 연구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한편, 산업계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KIURI 사업을 기획하고 작년부터 추진하였다.

따라서 과기정통부가 첨단 기술혁신을 주도할 핵심인재의 역량강화 및 산업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혁신성장 선도 고급연구인재 육성(KIURI) 사업’ 연구단을 신규 선정한다. 지난해 4개 연구단을 선정하였고, 올해 2개 내외 연구단을 더 선정할 계획이다.

                                    연구단 기본모델(안) 자료:과기정통부제공

연구단은 포닥 중심으로 구성하고, 참여하는 포닥에게는 최대 3년간 인건비 및 연구비를 안정적으로 지원한다(포닥 1인당 1억원(인건비 5천, 연구비 5천) 규모 지원).

연구단 유치대학은 포닥의 기본 연구공간, 행정지원, 시설·장비 등 연구몰입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연구단과 직접적인 교류·협력을 희망하는 기업은 기본 멤버쉽 비용, 공동 연구자금 등을 내고 기술혁신 및 우수 인력 채용 기회를 갖는다.

작년에 선정된 4개 연구단에 68명의 포닥이 채용되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2개 연구단이 추가 선정되면 총 92명의 포닥에게 안정적인 연구기회가 제공되게 된다.

                                           추진 현황 자료:과기정통부제공

KIURI 신규 사업 공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공고 후 접수 마감은 3월 8일이며, 2021년 3~4월 중 선정 평가를 거쳐 2021년 5월 1일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공계 박사급 청년 인재가 학계뿐만 아니라 첨단기술기반의 산업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포닥이 자유롭고 주도적인 연구를 하면서 인공지능, 탄소중립 등 신산업 미래 유망 분야에서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우수한 대학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