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그 레시피 누구 거예요?”... '음식 레시피' 구매해 사용한다
“지금 그 레시피 누구 거예요?”... '음식 레시피' 구매해 사용한다
  • 이철민
  • 승인 2021.07.1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저기 인터넷에 범람하고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는 음식 레시피는 분명 필수적인 지적재산권이다. 

블루레시피는 전문적인 디지털 레시피 등록 시스템 '레시피뱅크'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고 본격적인 론칭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한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된 덮죽집 레시피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조리 창작자가 누구인지, 그 레시피대로 하면 조리가 제대로 재현되는지 등 원조, 표절 문제로 법적 다툼이 일고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번 출시된 레시피뱅크는 조리 능력과 관련 경력 등 전문 조리 실력을 검증받은 후 일정한 형식과 내용에 맞게 레시피를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레시피는 일반인이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블루레시피는 음식을 ‘손맛’이라는 예술의 영역에서 ‘전문 레시피’라는 산업의 영역으로 끌어내어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조리 창작자에게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는 시장 여건이 성숙했다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레시피 구매자들은 명확하게 실명이 밝혀진 전문 조리사의 조리 재현율이 보장되는 고품질의 정밀 레시피를 정당하게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레시피뱅크는 농식품부 공직자, 우송대학교 조리과 교수, 외식기업 임원 경력을 가진 김성민 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장이 엔젤 투자를 받아 설립한 주식회사 블루레시피의 첫 프로젝트 결과물이다.

레시피뱅크 운영 담당자인 이지헌 레시피에디터는 “레시피 플랫폼에 많은 탑 셰프와 식품 명인들이 비전의 레시피들을 공개하고 있다”며 “이제 맛있는 레시피보다는 조리 재현율이 높고 지적재산권이 보호되는 좋은 레시피의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레시피뱅크 메인 페이지 캡처 ⓒ도농라이프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