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이해교육 방송, ‘2018 대한민국 1교시 - 우리별을 지켜라!’... KBS1·3 라디오• 인터넷 라디오(KONG) 통해 방송
장애이해교육 방송, ‘2018 대한민국 1교시 - 우리별을 지켜라!’... KBS1·3 라디오• 인터넷 라디오(KONG) 통해 방송
  • 김영석
  • 승인 2018.04.16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8회 ‘장애인의 날’ 특집 방송

 

장애인의 날을 맞아 교육부와 KBS한국방송,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가 기획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는 ‘2018 대한민국 1교시 - 우리별을 지켜라!’가 20일(금) 오전 9시에 KBS1·3 라디오, 인터넷 라디오(KONG)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2005년에 시작해 올해 14번째 방송되는 ‘대한민국 1교시’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장애이해교육 방송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여 올바른 이해와 인식 개선의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작년 기준 전국의 초등학생 240만명 이상이 시청함으로써 초등학교 장애이해교육의 우수 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올해 2018 ‘대한민국 1교시’는 2017년 ‘다름별’을 구한 태양과 연두가 특별한 능력을 가진 다섯명의 장애 학생들과 ‘차별과 편견에 빠진 지구별’을 구하는 과정을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를 그대로 인정하고 서로 똑같이 대할 때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내용이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보이는 라디오 형태로 제작되어 전반부는 실제 장애인의 성공 사례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장애인도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보다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후반부는 인기 BJ ‘도티’의 마인크레프트를 활용한 퀴즈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봉주 선수, 평창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 신의현 선수, 개그맨 박명수, 개그우먼 이수지가 등장하여 학생들이 보다 친숙하고 흥미롭게 장애이해교육에 몰두할 수 있다.

2018 ‘대한민국 1교시’를 청취한 후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백일장 초등학생 방송 소감문 부문에 6일(월)부터 30일(월)까지 응모할 수 있다. 또한 영상물 다운로드는 국립특수교육원과 세티넷 홈페이지, 유투브(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채널)에서 가능하다. 이 때 기획위원이 제작한 교수-학습지도자료를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의 날 특집 드라마 ‘반짝반짝 들리는’은 20일(금) 12시 45분에 KBS2TV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문의 전화나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