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아트페어, 생활 공예부터 미디어 아트까지...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나눈다
부여아트페어, 생활 공예부터 미디어 아트까지...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나눈다
  • 이철민
  • 승인 2021.08.3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와 현대가 어우러진 역사 문화 도시 부여에서 공예 예술의 새로운 발견을 모색하고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통해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된다.

무소속연구소는 내달 4일부터 12일까지 사비공예문화산업지원센터와 공동 기획한 ‘2021 becoming a collector. : 부여아트페어’(이하 부여아트페어)를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청년 공예 마을로 육성하는 부여군 규암면에서 ‘백마강으로 불어오는 새로운 공예의 바람’이라는 주제로 ‘지역성’과 ‘공예’ 장르를 중심으로 개최할 예정으로 전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135명의 예술가와 규암면에 공방 12개가 함께 만드는 부여아트페어는 생활 공예부터 현대 공예 작품, 회회, 조각, 미디어, 설치 작품까지 다양한 장르의 예술품을 한곳에서 관람할 수 있다.

부여아트페어의 전시 구성은 크게 △LOCAL △CRAFT △SPECIAL EXHIBITION △COMPANION △ARTFAIR로 나뉜다.

먼저 LOCAL은 부여군 66년 전통의 은산대동국수를 중심으로 공예 작가들과 ‘면(麵)과 기(器)’ 전시, 칠성조선소와 백마강에 함께 배를 제작해 띄우는 ‘와이크래프트보츠 인 부여’, 백제금동대향로에서 영감을 받은 ‘부여의 향’과 향 받침대 작품들로 구성된 기획 전시다.

CRAFT는 성신여자대학교 공예과 교수인 신혜정 작가를 중심으로 국내 유명 현대 공예 작가들의 다양한 장르별 작품과 공예 설치 작품을 총망라하는 ‘다시, 부여 “꽃은 떨어지고, 강은 흐른다”’특별 공예 전시로 선보여진다. SPECIAL EXHIBITION은 설치 미술 장르에 특화한 플레이스막 작가들이 지역을 직접 탐험하고, 장소 맥락에 맞는 작품들을 직접 설치하는 ‘익스페디션-부여’로 진행된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COMPANION은 마포 연남동의 CR collective, 영등포동의 프로젝트 스페이스 영등포, 종로 관수동의 전진문화사, 연희동 무소속연구소 등 각 지역에서 서로 다른 정체성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단체들이 앞으로 협력 지점을 찾기 위해 마련한 기획 섹션이다. 마지막으로 메인 전시인 ARTFAIR는 200만원 이하 금액으로 국내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직접 소장할 매력적인 기회로, 작가 직거래 미술장터로 구성된다.

이번 부여아트페어에 전시되는 작품들은 온라인 갤러리에서 프리뷰(8월 31일 시작)와 함께 아트페어 기간 관람할 수 있으며, 무소속연구소 스마트 스토어에서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예술 작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아트페어 기간에는 기획 전시와 연계된 부대 행사 프로그램으로 ‘퍼포먼스 키친×은산국수’와 도슨트 투어, 스페셜 토크 등 부대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공예마을 규암에 입주한 공방들이 관람객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과 특별 전시 ‘작동하는 마을_쉼과 쓰임의 역할’을 마련할 예정이라, 나만의 공예 작품 만들기 체험과 함께 규암의 공예품 감상도 할 수 있다.

한편 부여아트페어는 문화체육관광부,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의 2018~2019년 우수 장터에도 선정된 바 있는 ‘becoming a collector(이하 bac)’의 2021년 버전이다. 2020년 전라남도 순천의 도시 재생 구역인 원도심 장천동에서 문화적 도시 재생을 주제로 개최하며 새로운 변화를 모색한 바 있다. 

무소속컴퍼니는 프리-사이클링과 제로-웨이스트의 전시 문화를 선도하는 비영리 단체다. 

 2021 becoming a collector 부여아트페어 현대공예관(박성열, 서정화, 이윤정 작가) 사진제공:무소속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