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특허로 제품과 기업 가치를 높여라"
"이제 특허로 제품과 기업 가치를 높여라"
  • 이윤식
  • 승인 2022.01.2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로 브랜딩하라’ 표지 ⓒ도농라이프타임즈

도서출판 드림드림은 기술 창업 스타트업이나 수출 제조사에 꼭 필요한 특허로 제품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시한 ‘특허로 브랜딩하라’(박소현 지음)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공개된 특허를 참고해 초기 사업 모델을 고도화시키고 특허를 확보해 제품의 진정성과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저자는 특허권 확보가 수출 제조사나 기술 창업 스타트업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데, 단순히 특허권 확보에 치중하기보다는 내적으로 충실하고 진정성 있는 특허를 확보한다면, 그 자체로 제품력이 향상되고 특허가 확보되며 기업의 가치까지 높일 수 있다는 데 착안해 집필했다. 특허 제도는 발명자 보호보다는 특허 공개를 통한 전체적인 산업 발전에 목적이 있는 제도이므로, 특허 제도의 본래 목적에 맞게 이미 공개된 특허 자료를 참고해 창업 초기의 비즈니스 모델을 특허 등록할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하고 동시에 실제 사업 면에서도 경쟁력이 생기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특징은 확보된 특허권이 어떻게 기업의 가치에 기여하는지 또는 사업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순한 특허권 활용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제품과 기업의 브랜드 진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내적 충실성이 확보된 특허를 공개된 특허를 활용해서 갖춰 나갈 수 있고 그런 경쟁력 있는 특허야말로 기업과 제품의 브랜딩에 기여한다고 본다는 점이다.

일례로 욕실 구독 서비스라는 가상의 스타트업을 사례로 초기적인 아이디어를 특허 검색과 특허 문헌 검토를 통해 발전시켜나가고 나아가 진보성을 갖춘 특허까지 확보하게 되는 과정을 통해, 단지 욕실용품/욕실 관리 구독 서비스라는 비즈니스 모델만으로 창업하려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특허를 통해 시장 경쟁력과 특허성까지 갖춰 나가게 되는지 그리고 있다.

또한 특허나 디자인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 특허를 브랜딩적,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특허 확보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독자는 제조사나 기술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특허 명세서 보기, 특허로 특허 만들기, 다르게 특허 확보하기, 확보된 특허 디자인으로 브랜딩 마케팅에 활용하기 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특허와 브랜딩의 시대, 이제 제대로 된 기술 없이는 경쟁력을 갖추고 사업하기 어렵다”며 “이 책이 기술 스타트업과 수출 제조사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특허를 확보해 성장의 발판을 빠르게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소망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