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 "국내 학술 생태계 활성화 기여"... '신진 연구자 논문 투고료' 지원
DBpia "국내 학술 생태계 활성화 기여"... '신진 연구자 논문 투고료' 지원
  • 이윤식
  • 승인 2022.03.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pia가 누리미디어의 아카루트와 국내 학술 연구의 미래인 신진 연구자 논문 투고료를 지원한다 ⓒ 도농라이프타임즈

연구가 가장 활발한 시기면서도 경제적으로 취약한 신진 연구자들에게 수십만원에 달하는 논문 투고료는 적잖은 부담이다. 게다가 대학원 과정에서 보통 3편 이상의 학술지 논문 게재를 졸업 요건으로 두는 현실에서 100만원에 달하는 금액은 학문 후속 세대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국내 대표 학술 플랫폼 DBpia(디비피아)는 누리미디어의 연구 지원 사업인 ‘아카루트’와 손잡고 국내 학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신진 연구자의 논문 투고료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신진 연구자와 학문 후속 세대가 국내 학술지 논문 투고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돕고 부담 없이 논문 투고를 진행할 수 있게 논문 심사료와 게재료 일체를 지원하는 것이다.

2022년 상반기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100명을 대상으로 신청은 올 4월 3일까지이며, 지원 대상자는 4월 8일 발표된다.

신청 대상은 한국연구재단 분류 기준으로 인문학, 사회 과학, 자연 과학, 공학, 예술 체육 분야를 전공하는 석박사 대학원생 및 수료생과 박사 학위 취득 뒤 2년 이내 연구자다. 이번 지원 사업의 자세한 신청 요강과 방법은 DBpia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연구자들은 단독 또는 제1저자로 집필한 논문이 KCI 등재나 등재 후보지 게재가 확정되면, 심사비·게재료가 포함된 투고료 일체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다른 기관에서 해당 학술지 투고료를 지원받지 않아야 한다.

학계에서는 투고 대상을 국내 학술지에 한정해 지원하는 이번 사업이 날로 심화하는 해외 학술지 종속 현상을 완화하고, 국문 연구 및 국내 학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DBpia 최순일 대표는 “DBpia는 항상 국내 학술 생태계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연구자로서 미래가 기대되는 학문 후속 세대와 신진 연구자들이 논문 게재료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고 연구 활동에 매진해, 국내 학술 생태계가 풍성해지는 데 이바지했으면 좋겠다”고 프로그램 취지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