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편의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 수업
12편의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 수업
  • 이윤식
  • 승인 2022.03.3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 표지 ⓒ 도농라이프타임즈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 영화와 함께 재미있게 세계사를 공부하고 싶은 청소년, 그리고 역사 상식에 관심이 많은 일반 독자까지 모두 만족시킬 것이다."

해냄에듀가 평화, 인권, 노동 등 영화 속에 담긴 다양한 주제를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함께 살펴보는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를 출간했다.

이번 출간된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는 미국 사회의 흑인과 여성 차별, 인권 문제를 다룬 ‘히든 피겨스’와 ‘노예 12년’, 제2차 세계 대전 시기 아이들의 성장기와 의인을 다룬 ‘조조 래빗’, ‘쉰들러 리스트’, 산업화 시대의 노동 문제를 다룬 ‘모던 타임즈’,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를 다룬 ‘신해혁명’과 ‘라스트 사무라이’, 여성 참정권 운동을 다룬 ‘서프러제트’, 프랑스 혁명을 다룬 ‘원 네이션’, 잉글랜드의 절대 왕정을 다룬 ‘골든 에이지’, 유럽의 고대와 중세를 다룬 ‘글래디에이터’와 ‘킹덤 오브 헤븐’까지 12편의 영화를 선정해 영화 속에 숨어 있는 세계사를 살펴보고, 팩트를 체크하며 영화와 역사의 배경이 되는 곳을 찾아다닐 수 있게 구성했다.

‘영화와 함께하는 세계사’는 독자가 역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통해 시대적 상황과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감정 이입, 추체험하며 역사적 판단을 내리도록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사를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방법을 제시했으며, 세계사 영화 리터러시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