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우수재활용제품인증(GR) 국민적 대중화 '공모전’ 개최
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우수재활용제품인증(GR) 국민적 대중화 '공모전’ 개최
  • 김경호
  • 승인 2022.07.02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회 GR 홍보공모전 포스터 ⓒ 도농라이프타임즈

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는 ‘제6회 GR 홍보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가 인증인 우수재활용제품인증(GR) 홍보와 전 국민적 대중화를 위해 진행된다.

GR (Good Recycled) 인증 제품은 국내에서 발생한 폐자원으로 만든 우수한 재활용 제품으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제품별로 재활용률을 충족하고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녹색제품으로 규정돼, 공공기관 의무구매 대상 제품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운영하는 정부인증제도로서 폐유리, 폐목재, 폐플라스틱, 폐지, 폐고무 등 17개 분야의 품목별로 재활용 파급효과가 인정된다.

이번 주제는 ‘생활 속의 GR, 실천하는 탄소중립’으로, 국내 유일 재활용 국가 인증인 GR이 갖고 있는 선한 영향력을 통해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말한다.

이번 공모전 참가는 탄소중립과 자원 순환을 활용한 창작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3인 이내)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작품은 올해 신설된 문예 부문(슬로건, 글짓기 등)을 포함한 미디어 부문, 디자인 부문에서 표현 가능한 모든 창작품으로, GR 인증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창작한 작품 모두 응모할 수 있다.

공모 기간은 9월 30일까지이며, 협회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를 내려받은 후, 응모할 작품과 함께 이메일 또는 우편 접수(협회 사무국)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제출된 작품들은 출품작 심사를 거쳐 11월 21일(예정)부터 협회 홈페이지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수상작은 전문가 심사(2회)와 GR 인증기업 투표(최종)를 통해 선정될 예정이다.

수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2점), 국가기술표준원장상(2점), 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장상(2점)을 포함, 총상금 350만원 규모다.

또한 수상작 외에도 수요처 및 유관기관 대상으로 배포되는 2023 GR 홍보 달력에 활용될 작품 최대 13점을 선정해 특별상을 수여한다.

협회는 “올해 문예작품을 신규 응모 부문으로 추가해 공모 부문을 확대한 만큼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고, 개인의 작은 실천이 국가 탄소중립 정책의 이정표로 이어지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