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광주광역시 청년총회 ‘청년 아무말어워드’ 실시… 청년의 아무말이 정책으로
2018 광주광역시 청년총회 ‘청년 아무말어워드’ 실시… 청년의 아무말이 정책으로
  • 이윤식
  • 승인 2018.05.0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광주광역시 청년총회 청년 아무말어워드 행사 현장

2일(수)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18 광주광역시 청년총회 ‘청년 아무말어워드(이하 청년총회)’가 진행되었다.

청년총회는 지역사회 청년 현안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강화 및 이슈화와 지역사회 청년 네트워크 및 정책적 기반 마련을 목적으로 무등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금희) 희망플랜무등센터와 광주청년센터the숲(센터장 문정은) 공동주관 아래 광주 청년단체 및 기관 60여곳과 광주 청년 200여명이 함께하였다.

4월 23일을 시작으로 총 4회에 걸쳐 청년총회 사전모임(청년정책 네트워크파티)을 통해 청년총회 의제 테이블 키워드를 도출 및 청년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총 15개(문화 2, 경제 2, 문화활동, 창업, 주거, 건강, 노동환경, 공간, 정책, 시간, 네트워크, 취업, 결혼)의 의제 테이블이 마련되었다.

청년총회는 관심 키워드에 참여하여 퍼실리테이션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청년허상, 상상그이상, 왕이될상이라는 시상을 통해 청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별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각 수상 정책과 심사기준은 △청년허상(학자금대출 삭제) : #비현실성#표현력#유머감각 △상상그이상(소소한 펀딩) : #비예측성#창의성#참신성 △왕이될상(청년복지카드) : #구체성#현실가능성#대중성이었다.

왕이될상인 ‘청년복지카드’는 청년들이 시·구 단위의 청년 활동, 청년정책 활동, 설문조사 등 다양에 청년 활동 참여 및 관심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된다. 포인트를 문화, 자기계발, 식비, 교육비, 교통비 등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가장 높은 투표율을 기록하였다.

이 외에도 컬쳐쇼크, 일자리TF, 청년문화센터, 온·오프라인 공간, 사랑 4배 통장, 빈곤 청년지원, 무제한 교통카드, 여행 돈 드립니다 등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청년총회에 참여한 ‘박희망(북구 용봉동)’ 청년은 “늦은 시간이었지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행사에 참여하여 좋았고 수상을 못해서 아쉽지만 다른 청년들의 다양한 정책을 듣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었다”며 “다음 총회 때는 정책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보고 왕이될상에 걸맞는 정책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청년총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은 현장에서 22일(화) 진행되는 광주시민총회 홈페이지에 제안하였다. 청년총회 이후에는 제안된 정책이 시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한 홍보활동에 전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