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사이어티재단, 첫 번째 소로스 아트 펠로우십 수혜자 발표
오픈소사이어티재단, 첫 번째 소로스 아트 펠로우십 수혜자 발표
  • 강용태
  • 승인 2018.05.06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설되는 펠로우십, 공공 공간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브 활동 전개하는 8명의 예술가 선정

오픈소사이어티재단(Open Society Foundations)이 소로스 아트 펠로우십의 제1회 수혜자를 발표했다.

이 펠로우십은 풍부한 경력을 보유한 혁신적인 예술가들이 예술과 공공 공간을 활용해 다원주의와 민주주의, 그리고 사회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다. 각각 8만달러의 지원금을 받게 될 8명의 펠로우들은 앞으로 1년 6개월 동안 높은 수준의 사회 참여형 예술 프로젝트를 구현하게 된다.

오픈소사이어티재단은 그 동안 사회적 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예술 문화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왔다. 이번 펠로우십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민주주의에 대한 억압에 맞서 크리에이티비티의 필요성과 예술가들의 참여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사업이다.

오픈소사이어티재단의 Rashida Bumbray 예술교류 프로그램 수석 매니저는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는 오랜 전통을 가진 민주주의 국가, 혹은 정치적 전환기에 있는 국가 내에서 활동하는 공공예술 활동가들은 모두 압제에 저항하고 희망을 현실화하며 변화를 위한 모멘텀을 만들 수 있는 인물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열린 사회를 가로 막는 장애물 극복에 있어 예술이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이 펠로우십은 인정하고 있다”며 “이번에 8명의 훌륭한 예술가들이 첫 펠로우로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2018 소로스 아트 펠로우들은 콩고, 가나, 아이티, 모로코, 루마니아, 수단, 미국 출신들이다. 이들 각자가 기획해 진행하게 될 프로젝트로는 예술을 활용한 범죄자 신상정보 등록 반대 캠페인(미국), 역사적으로 외면 받아 왔던 루방가 내 자치제를 시민의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콩고), 벤슬리만 숲 천연자원 사유화에 반대하는 문화적 저항 운동(모로코) 등이 있다.

소로스 아트 펠로우십은 예술과 문화 분야 활동가들이 예술시장과 단절된 사회적 활동 전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다. 이 펠로우십은 예술가들이 자체적 방식과 현지에 기반한 콘텍스트를 바탕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전개할 수 있도록 각종 리소스를 지원한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단위로 협력하는 커뮤니티 구축 및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펠로우 선정 위원회에는 Dar al-Mamun 큐레이터 겸 관장인 Omar Berrada, 예술가이자 쿠퍼유니언 조교수인 Leslie Hewitt,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Frederick P. and Sandra P. Rose Chairman 교육 담당 회장인 Sandra Jackson-Dumont, 필라델피아 현대미술관 미술부장인 Nato Thompson, 오픈소사이어티재단 예술교류팀 소속 Rashida Bumbray, Tatiana Mouarbes, Lauren Agosta, 기타 재단 내 직원들이 포함되어 있다. 수혜자들은 펠로우십의 일환으로 Creative Capital 창립자인 Ruby Lerner의 멘토십을 통해 개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개발 능력 향상 기회로 갖게 된다.

2018 소로스 아트 펠로우십 수혜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Khalid Albaih(덴마크 코펜하겐) - 전세계 예술가와 예술 후원자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공공 공간을 민주적으로 개방하는 한편 예술가들의 작업 공간을 지원하게 된다.

Nana Oforiatta-Ayim(가나 아크라) - 가나 각 지역의 문화적, 역사적 변화, 그리고 확연히 드러나거나 혹은 감춰져 있는 지역 내 병폐를 담아낸 영화 시리즈를 제작하며 지역 사회와 현지 재단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개선 작업 구조를 구축하고자 한다.

Hassan Darsi(모로코 카사블랑카) - 벤슬리만 숲 Beni Aïssi 마을 주민들과 협력해 천연자원 사유화에 반대하는 문화적 저항운동을 전개할 예정으로 주민간 연대와 예술적 상호 교류를 위한 시민 문화의 거리 조성 등이 포함된다.

Laila Hida(모로코 마라케시) - 예술가, 활동가들과 연대해 현지 지역사회가 집단적인 사회적 상호 교류,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새로운 공간 창출에 나서는 한편 마라케시 전역의 공공 공간을 다시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관련 활동을 전개한다.

Faustin Lunyekula(콩고 키상가니) - 키상가니 현지 예술가 30여명과 공동으로 루방가니 지역 내 삶을 주민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현지인들이 직접 만드는 네러티브, 이미지, 묘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4부작 영화 ‘Lubunga Files’를 제작할 예정이다.

Guy Regis, Jr.(아이티) - 각종 폭력에 노출된 현지 젊은이들에 대한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 포르토프랭스 거리에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조성한다.

Laurie Jo Reynolds(미국 시카고) - 범죄자 신상정보 등록제와 거주지 제한 및 출입 금지 구역 지정에 반대하는 한편 범죄 방지와 피해자 지원, 그리고 전과자 갱생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함께 다분야 통합 캠페인을 전개한다.

Alina Serban(루마니아 부쿠레슈티) - 루마니아 노예제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노예에 대한 차별적 시선을 거두고 동족간 동등한 대우와 권리 부여를 강조하는 연극 ‘The Great Shame’을 제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