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개발로 지속 가능한 교통망 혁신"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개발로 지속 가능한 교통망 혁신"
  • 김영석
  • 승인 2022.09.3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현대로템 수소전기트램 모형을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제공:현대로템)

제주도가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이라는 비전하에 수전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증부터 상용화를 위한 핵심 지역으로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제주도 CFI에너지미래관과 메종글레드호텔에서 진행되는 ‘제주형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 및 12.5MW(메가와트) 발표’ 행사에 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고시한 ‘수소 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제주도가 수립한 그린수소 생산 사업계획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로, 제주도는 2026년 3월까지 총 623억원을 들여 수전해 방식으로 매일 2.7t 규모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한국형 그린수소 자체 생산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수전해 설계 기술 및 기자재 국산화 등을 통한 수출산업화 기반 다지기에도 함께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 현대로템은 자사의 수소전기트램 기술력 및 개발 현황을 소개했다.

현대로템이 개발 중인 수소전기트램은 지난해 7월 산자부 주관으로 진행되는 실증 사업으로, 2023년 말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전기트램에는 95kW(킬로와트) 연료전지 4기(380kW)가 탑재되고,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와 750바(bar·1바=1기압) 수소탱크 6대, 스택 및 전장 통합 냉각장치 및 최신 전장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수소전기트램은 화석연료나 전기를 사용하는 일반 열차와 달리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운행 중 대기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직접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앞서 현대로템은 지난 20일(현지 시각)부터 23일까지 나흘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철도 기술 박람회인 ‘이노트란스(InnoTrans 2022)’에서도 수소전기트램과 수소생산 및 충전설비의 모형을 전시하는 등 당사의 수소 분야 기술력을 홍보한 바 있다.

한편 현대로템은 수소 충전 인프라 역량도 함께 키우고 있다. 3월 국내 최초로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충주 수소융복합충전소에 수소추출기를 납품했다. 또 지난 4월에는 전주 완주 수소출하센터 제작 및 설치 계약과 강원테크노파크 액화수소 충전소 실증 사업을 잇달아 수주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 수요 증대에 따라 향후 제주도가 선도하는 그린수소 생산기술 확보와 관련 인프라 확대 필요성이 점점 증대될 것"이라며 "제주도와 그린수소 관련 사업에서 협력 관계를 이어가 지속 가능한 교통망 혁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