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지자체 대상 ‘2023년 스마트 관광도시’ 공모... 3개소 선정
문체부, 지자체 대상 ‘2023년 스마트 관광도시’ 공모... 3개소 선정
  • 박영선
  • 승인 2022.11.3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30일부터 내년 1월 26일까지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국 관광을 선도할 ‘2023년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은 관광객이 많이 찾는 관광 구역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관광서비스를 집약적으로 제공해 여행 편의와 매력도를 높이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관광명소형(전국 지자체) 1개와 강소형(인구 15만 명 미만 지자체) 2개 등,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지자체 1개소당 3년간 최대 국비 45억 원(1년 차 9억 원, 2년 차 17억 원~27억 원, 3년 차 9억 원)을 지원한다. 단, 지방비 1:1 대응이 필요하며, 강소형 지자체는 재정역량을 고려해 공모 신청 시 최소 35억 원, 최대 45억 원의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국비 지원액을 선택할 수 있다.

공모에 선정되면 지자체는 사업계획 수립과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구축 과정에서 민간(기업-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력체계를 구성해 사업을 추진하면 된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서류 심사를 통해 유형별 후보지를 발표(2배수)하고, 현장평가를 거쳐 내년 3월에 최종 사업 대상지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자체는 유형별 지역관광에 맞는 특화된 지능형(스마트) 관광 요소를 종합적으로 구현하면 된다.

특히 이번 사업 공모부터는 더욱 완성도 높은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존에 1년이었던 구축 기간을 2023년 신규 선정 지자체부터 2년으로 늘리고, 기존에 2년이었던 고도화지원 기간은 1년으로 줄인다.

이에 1차연도에는 컨설팅 기간을 부여해 사업계획을 구체화한 후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구축을 시작해 2차연도까지 완료한다. 3차연도에는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를 실제로 운영하며 서비스를 개선하고 활성화하는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참가 신청은 사업계획서 등을 관광공사의 스마트관광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상세한 공모내용과 신청 양식은 문체부와 관광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7월에 국내 1호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인천이 출범한 데 이어, 올해 7월과 11월에 각각 수원과 여수가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로 출범했다. 올해 사업지로 새롭게 선정된 6곳(울산광역시, 충북 청주시, 전북 남원시, 경북 경주시, 강원 양양군, 경남 하동군)도 현재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문체부 정책 관계자는 “지역이 각기 지닌 매력과 특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술 요소를 적절히 접목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 선진 지능형(스마트) 관광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