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씨엔아이 '엑스선검색장비' 성능 인증...공항 보안검색용 엑스선검색장비 '국내 최초'
항공안전기술원, 씨엔아이 '엑스선검색장비' 성능 인증...공항 보안검색용 엑스선검색장비 '국내 최초'
  • 김영석
  • 승인 2023.01.1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서 수여식(제공:항공안전기술원)

항공안전기술원은 지난 13일 씨엔아이가 개발한 엑스선검색장비(모델명 CNI 620D)에 대해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제도는 제작사가 개발한 장비를 정부가 지정한 공인 기관이 성능을 인증하는 제도다.

엑스선검색장비는 엑스선 발생 장치를 이용해 검색 대상물을 엑스선으로 조사(照射)하고, 그 내용을 모니터에 영상으로 표시하는 검색 장비다.

공항에서 사용되는 엑스선검색장비는 소형(기내 반입 가능), 중형(기내 반입 불가), 대형(항공 화물용)으로 구분되는데 이번에 인증받은 장비는 소형 엑스선검색장비로 공항에서 여객이 항공기에 탑승 전 기내 반입이 가능한 크기의 가방, 물품 등을 보안 검색하는 과정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범용성 높은 장비다.

이번 항공보안장비 인증 행사는 해당 장비가 지난해 1월부터 제작자의 품질시스템평가와 항공안전기술원·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성능평가시험을 거쳐 국토부·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2022년 12월)함에 따라 진행하게 됐다.

씨엔아이는 2018년 성능 인증제가 도입된 이후 국산 1호 항공보안 엑스선검색장비의 원천 기술을 확보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씨엔아이는 엑스선검색장비 성능의 우수성을 정부에서 인정받게 됐다. 외산 장비가 대부분 잠식한 국내 항공보안장비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엔아이는 외산 장비가 대부분 잠식한 국내 항공보안장비 시장에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속한 유지·보수 서비스(A/S) 제공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국내 항공보안장비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이번 장비는 국내 공항은 물론 높은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항만·철도·민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해외 보안장비 시장 진출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항공보안장비 성능인증제도는 제작사가 개발한 장비를 정부가 지정한 공인 기관이 성능을 인증하는 제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