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민 아이디어로 안전사회 제도혁신 추진...아이디어 공모 실시
행안부, 국민 아이디어로 안전사회 제도혁신 추진...아이디어 공모 실시
  • 정은
  • 승인 2023.01.1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제도를 개선하고 어려운 문제 해결에 나선다.

행안부는 오는 19일부터 3월 24일까지 전국민이 참여해 해결 방안을 찾는 ‘도전.안전사회’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주요 재난 및 사고 유형 10개 분야를 대상으로, 재난‧안전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국민‧기업‧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각 공모 분야별로 안전 관련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각 분야 주관기관에서 구성한 ‘심사위원회’에서 과제 중요성‧문제해결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행안부는 ‘도전.안전사회 포상 심의위원회’를 통해 포상등급을 결정한 후,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 실현 가능성이 높은 우수 아이디어의 경우, 관련 부처의 정책에 조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참여 희망자는 공모기간 내에 온국민소통에서 아이디어 기획서를 내려받아 온라인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한 명이 여러 공모 분야에 참여해 여러 건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정선용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민 눈높이에서 재난 안전 제도를 재점검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국민의 다양한 시각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정부는 정책으로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