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등 6개 지자체, '제1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에 선정
광명시 등 6개 지자체, '제1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에 선정
  • 이윤식
  • 승인 2023.02.0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자들이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제1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제공:건국대)

고령층의 건강하고 활력있는 사회 구현을 위해 힘써 온 지방자치단체 대상으로 우수한 고령 친화 정책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기 위한 장이 진행됐다.

건국대 건강고령사회연구원은 ‘제1회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에 광명시 등 6개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후원한 이번 정책대상은 17개 시도, 28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회 참여와 일자리, 지역사회 돌봄 등 8개 영역을 평가해 창의적인 고령친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친 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정책대상에 경기도 광명시가 대상에 선정됐다. 광명시는 전국 최초로 노인위원회를 운영해 어르신 참여행정을 구현하고, 어르신의 의견을 수렴한 노인 정책 의제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해당 내용이 실제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도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실효성 있는 노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한 최우수상은 광역과 기초로 구분해 경상북도와 남해군 2개 기관이 선정됐다.

경상북도는 ‘경로당행복도우미 지원사업’으로 수상했다. 해당 사업은 마을 어르신들이 사랑방으로 이용되던 경로당에 ‘행복선생님’을 배치해 어르신들의 건강, 여가 복지를 아우르는 맞춤형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남해군은 인구 10명 중 4명 이상이 고령 인구인 초고령화 지자체로서 고령 주민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내 최초 WHO 고령친화도시에 가입했다. 또 어르신을 위한 교통환경 조성, 복합문화공간 조성, 고령친화도시 정책 모니터단 운영 등 다방면의 고령 친화 정책을 선보였다.

우수상에는 울산광역시의 ‘울산광역시 고령친화도시 3개년 실행계획’, 세종특별자치시의 ‘편안한 일상으로 건강한 노년을 맞이하는 고령친화도시 세종’, 광주광역시 광산구의 ‘선배시민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사회 신노년문화 확대’ 정책 등으로 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한편 지난 8일 오후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건강고령사회연구원 이영범 원장,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유자은 이사장, 건국대병원 황대용 의료원장, 건국대 곽진영 행장대학원장을 비롯한 내외빈과 수상기관 관계자 등이 자리했다.

이영범 건강고령사회연구원장은 “인구 고령화에 대한 대비는 미래사회 경쟁력 유지를 위한 아주 중요한 정책영역”이라며 “이번 시상식을 통해 노인복지의 가치를 지향하며 지역소멸에 대응한 공적 서비스 혁신을 보여준 지자체를 알릴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고령친화적인 환경은 자연스럽게 모든 연령대의 시민에 좋은 환경이 된다. 이를 위해 국민의 삶이 숨쉬는 현장에서 발로 뛰는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대한민국이 나이가 들어도 불편하지 않는, 평생 살고 싶은 도시로 뒤덮일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