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껍질’, 골다공증 완화-체중 증가 억제 등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
"‘귀리 껍질’, 골다공증 완화-체중 증가 억제 등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
  • 김경호
  • 승인 2023.02.18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리 (oat) 사진, 주요 구성 성분은 전분 66%, 지방 7%, 단백질 16%, β-glucan 4%, 식이섬유, 비타민 등(제공:농진청)

귀리의 40%를 차지하는 귀리 껍질은 가공 후 대부분 사료로 이용되거나 버려지고 있는 가운데 귀리 껍질(겨)이 골다공증 완화와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귀리 껍질이 골다공증 완화와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최초로 구명하고 특허(귀리껍질 물 추출물을 포함하는 갱년기 증상 개선용 조성물(10-2429915-0000))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세포(MCF-7)에 국내 개발 품종인 ‘삼한’ 귀리 껍질 물 추출물을 처리했을 때 세포 독성이 없었다. 또 에스트로겐 활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에스트로겐 수용체-알파(ER-α)는 감소했으며, 에스트로겐 수용체-베타(ER-β)가 증가함을 확인했다. 이는 귀리 껍질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에스트로겐 신호전달 관련 단백질(p-AKT, p-ERK) 발현을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참고로 에스트로겐 수용체-알파(ER-α)가 지나치게 증가할 경우, 유방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리껍질 추출물의 갱년기 개선 효능 도표(제공:농진청)

또한 갱년기를 유도한 실험용 쥐에 귀리 껍질 물 추출물(400㎎/㎏)을 7주간 투여했더니 체온이 감소했고 체중 증가가 39% 억제됐다. 중성지방과 총콜레스테롤은 각각 12%, 20.6% 감소했다. 이 밖에도 난소 절제로 작아진 자궁 크기가 265% 회복됐고, 복부지방 생성이 37% 억제됐으며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 분화가 32% 촉진됐다.

                                     여성갱년기 개선 in vivo 실험(제공:농진청)

쥐의 대퇴골을 분석한 결과,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라디올(E2, 0.5㎎/㎏)을 투여한 집단의 골밀도가 63.4% 증가한 데 비해, 귀리 껍질 물 추출물(400㎎/㎏)을 투여한 집단의 골밀도는 90.6%로 높아져 귀리 껍질의 골다공증 개선 효과가 우수함을 확인했다.

한편 귀리는 베타글루칸, 아베나코사이드, 아베난쓰라마이드 등의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준열 농진청 작물기초기반과장은 “이번 연구는 귀리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버려지던 귀리 껍질을 활용해 새로운 기능성 제품을 재탄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원료 표준화와 안정적인 원료공급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