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봄 산행, 등산로 미끄럽고 날씨도 추워...그늘진 곳-낙엽 아래 살얼음 조심"
"이른 봄 산행, 등산로 미끄럽고 날씨도 추워...그늘진 곳-낙엽 아래 살얼음 조심"
  • 정은
  • 승인 2023.03.0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년(‘20~’21)간 월별 등산사고 현황(제공:행안부)

봄의 정취를 느끼고자 등산객이 늘어나는 3월은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시기로 도심의 한낮은 포근하지만 산에서는 여전히 기온이 낮고 찬 바람까지 불어 사고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2년(2020~2021년)간 발생한 등산사고는 총 1만4950건이며, 8698명(사망 192명, 부상 8,50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 중 3월에는 941건의 등산사고가 발생했으며, 15명이 사망하고 539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등산사고 원인별로는 발을 헛디디거나 미끄러지며 발생하는 실족이 38.0%(941건 중 358건)로 가장 많았고,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 24.9%(234건), 지병 등으로 인한 신체질환 16.4%(154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는 점심을 먹고 긴장이 다소 풀리는 12시에서 15시 사이에 가장 많이(33.8%) 발생했다. 특히 이른 봄의 등산로는 아직 녹지 않은 얼음과 서리 등으로 생각보다 미끄럽고 꽃샘추위로 인한 날씨 변화도 심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산행은 가벼운 몸풀기로 시작해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선택하고, 산행 중이라도 몸에 무리가 오면 즉시 하산하도록 한다.

산행 시 고도가 높거나 그늘진 곳, 낙엽 아래로는 아직 채 녹지 않은 얼음 등으로 미끄러지기 쉬우니 주의하고, 암반 지대나 바위 등이 젖어있으면 미끄러짐에 더욱 주의해야한다. 등산화는 가급적 바닥 면의 마찰력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고, 등산지팡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낮에는 날씨가 풀리고 아침․저녁으로는 추워져 땅이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며 작은 충격에도 바위나 흙 등이 부서져 내리기 쉬우니 항상 머리 위와 발밑을 조심하고, 낙석 주의 표지판 등이 있는 곳은 접근하지 말고 우회한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보온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갑자기 기온이 낮아지거나 찬 바람이 불 때 덧입을 수 있는 여벌의 옷과 장갑 등 보온용품을 챙겨간다.

계절이 바뀌며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고는 있지만 아직도 오후 6시 전후로는 어둑하고 산에서는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조난 등의 사고로 이어지기 쉬워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해서 해가 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집 근처의 가까운 야산을 가더라도 꼭 주변에 행선지를 알리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한편 최근 건조한 날씨에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도 크게 번지기 쉬우니 산이나 산과 가까운 곳에서는 산불 예방에 각별히 주의한다.

차호준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요즘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산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산에서는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시기로 자칫 덜 녹은 등산로에서 미끄러지기 쉽고, 일교차도 커 위험하니 산행에 나설 때는 보온에 유의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는 안전 산행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