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 이윤식
  • 승인 2023.03.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강생들이 ABA부모대학 강의실에서 교육 내용에 집중하고 있다(제공:성남시 한마음복지관)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은 ‘ABA부모대학’ 2023년 상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응용행동분석(ABA)은 발달장애 아동을 교육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근거 기반 교육 방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의 특수교육청에서 ABA 교육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부터 2개의 발달장애인 거점 병원 개소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적으로 10개의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지정·운영하며, ABA 교육과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은 부모가 직접 자녀를 ABA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국제행동분석가(BCBA)가 직접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600여 명의 발달장애 아동 부모가 ABA 교육을 수강했다.

이번 교육은 ABA 기본이론과 문제행동중재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사례와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한다. 이론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에 한 해 교육 후 실습 교육을 진행하는데 ABA 전문가가 직접 자녀와 함께 1:1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이론교육은 3월 21일부터 10주간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한다.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개별컨설팅도 교육과정에 포함돼 아동 개인에 맞는 맞춤형 부모 코칭도 이뤄진다.

수강생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관련 문의는 한마음복지관 기능강화실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