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소비회복 가능...여행객 증가에 따른 항공유(油) 수요 증가"
"올해 중국 소비회복 가능...여행객 증가에 따른 항공유(油) 수요 증가"
  • 강용태
  • 승인 2023.03.2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가계 초과 저축의 소비 전환 가능성 점검 보고서 표지(제공:KB금융)

최근 중국 경제 활동 재개(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중국의 소비회복 가능성을 전망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KB금융그룹은 2023년 중국의 소비회복 가능성을 전망한 ‘중국 가계 초과 저축의 소비 전환 가능성 점검’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중국 소비회복 둔화 현상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중국 가계의 초과 저축(Excess savings) 규모를 파악하고 초과저축이 형성된 배경과 초과저축이 소비로 전환될 가능성, 이에 따른 중국경제 및 글로벌경제에 미칠 전망 등을 담았다.

초과저축이란 가계의 가처분소득 중 소비지출로 쓰여야 할 부분이 쓰이지 않고 저축으로 축적되는 부분을 말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 동안 중국 가계는 소비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크게 늘렸고, 이로 인해 약 4조~7조4000억 위안(원화 약 752조~1391조원)의 초과저축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중국 가계의 ▲소비지출 증가세 둔화 ▲주택 구입감소 ▲금융상품 투자 위축 등을 이유로 분석했다.

또한 중국의 소비 회복 전망과 관련해서는 현재 중국 내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보이는 신호가 일부 나타나고 있어 중국 가계의 초과 저축 중 일부가 소비로 전환될 가능성은 높아졌으나 전환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품목의 소비는 당분간 부진할 것이며,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중국 여행객 증가에 따른 항공유(油)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국제 원유 가격 변동성 확대’에는 대비해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