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다르게 보는 니체의 ‘인생수업’...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출간
세상을 다르게 보는 니체의 ‘인생수업’...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출간
  • 이윤식
  • 승인 2023.05.1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도서 표지

스타북스는 송동윤 감독이 가려 뽑은 니체의 짧고 유익한 문장에 강동호 작가의 그림을 더해 읽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이 두 배가 되도록 편집돼 그 재미를 더하는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를 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책을 엮은 송동윤은 5·18을 겪은 후, 견딜 수 없는 분노와 살아있다는 자책감으로 방황하면서 두 곳의 대학까지 자퇴하고 우울증까지 찾아올 무렵, 우연히 니체가 쓴 책을 만나게 됐다. 그리고 얼마 후 그는 살기 위해 무작정 서울을 떠나 독일로 유학을 가게 됐다. 그렇게 독일에서 안정을 찾으며 연극영화TV학을 전공했고, 박사 과정까지 마쳤다. 이렇게 그의 인생을 바꾸게 된 동기의 중심에는 니체가 있다. 니체의 책들이 위로, 위안, 힘이 됐다는 것이다.

니체가 위험하고도 매혹적인 사상가로 여전히 살아 있는 건 그가 자신의 사상을 온몸으로 살아냈기 때문이다. 그는 이성만으로 형이상학을 설파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온 존재로서, 그리고 자신의 삶 자체로서 사상을 완성하고 설파했다.

그는 “신은 죽었다”고 말했다. 니체의 말은 현실을 현실로서 인식하도록 하던 기존의 형이상학적 근거가 더 이상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기존의 절대적 가치가 더는 절대 가치를 갖지 못한다는 뜻이다. 인간은 이제 기존의 세속적 가치를 때려 부수고, 새로운 가치를 정립해 내야 한다고 한 니체는 문학의 혁명가적 이단아라 할 수 있다.

200년이 다 되도록 세계의 젊은이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니체를 읽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이 책은 니체의 저서 가운데 핵심 내용을 선정하고,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꼭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밑줄 긋고 읽어야할 명문들을 잠언록의 형식으로 정리해 강동호 작가의 재치 있는 그림과 함께 편집해 책을 읽는 내내 읽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도록 했다.

니체는 시대가 민주주의를 외칠 때 반민주주의를 말하고, 모든 사람이 신을 숭배할 때 신을 배척하면서 신은 죽었다고 미치광이를 내세워 외쳤다. 그는 현대사상의 총아이자 이단아, 시대를 조롱한 위대한 독설가이자 예술가적 철학자로 불린다.

니체는 인간을 배격하는 교회의 허위에 격분했다. 다시 말해 신의 죽음은 교회의 죽음이라는 역설적 표현은 자신의 문제는 제대로 바라보지도 않고 기도만 해대는 인간에게 ‘현실을 똑바로 직시하라’고 외치고 있는 것이다.

니체는 진정 용기 있는 인간이었다. 그는 허무주의에 무릎 꿇지 않고 싸웠다. 니체는 현실을 버리지 않고 끌어안았다. 니체는 삶을 사랑했다. 니체는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에 대한 가치도 스스로 결정했다.

우리에게 필요한 절대 가치는 지금부터 미래의 세상에 이르기까지 꼭 필요한 인간 유형인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능력을 가진 자’로서 이전 한계를 극복해 내는 것을 말한다. 이 기존 질서에 대항하는 자를 니체는 ‘초인’이라 말했다. 따라서 니체는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위한 철학을 명확히 세운 것이다.

‘초인’이란 지성보다도 본능, 합리보다도 의리, 이성보다는 정열을 존중하는 의지의 인간이다. 이 ‘초인’은 유한 속에서 무한까지 긍정하며, 죽음을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는 적극적 인간으로 고통과 수난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초인’은 세속화하지 않는 본연의 인간이며, 운명적인 것을 체념하는 인간이며, 항상 현실 속에서 자기 자신을 극복해 가는 용기의 소지자를 뜻한다. 또 ‘초인’의 미덕은 자기를 믿고, 자기에 대한 긍지를 느끼며, 자기를 존경하고 누구에게나 엄격하게 행동한다.

니체는 최고의 가치가 완전히 전도됨으로써 헤어나기 어려운 깊은 공허와 절망을 극복하기 위해 ‘권력에의 의지’를 천명했다. 니체의 ‘초인’은 ‘권력에의 의지’를 통해 규정된 현실에 의해서 존재한다. ‘권력에의 의지’를 갖고 ‘영원회귀’를 달관한 실존은 인류의 삶을 초월해 나가는 창조자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초인’은 이 현실성을 위해 존재하는 인간이며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인간 유형의 본질을 말해 준다.

니체가 지금 다시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것은 현실을 직시한 날카로운 통찰력 때문이라 하겠다. 급소를 찌르는 직관력, 강력한 생기, 불굴의 혼 그리고 높은 곳을 지향하는 의지가 담긴 그의 문장 속 명구들은 사람들의 눈과 귀에 쏙쏙 들어와 마음에 남는다. 따라서 이 책은 니체의 거의 모든 저서 중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한 번쯤 읽어야 할 삶에 대한 내용과 지적 대화에 필요한 것까지 골라 정리했다.

니체 철학이 보여주는 독특한 특징은 거창한 학문을 지향해 정리된 것이 아니라, 정열적인 문장으로 이루어진 짧은 문장과 단편이 많다는 것이다. 단문, 단편이라고 하지만 그의 발상에는 특별한 매력이 있다. 예를 들면 “인간에게는 육체라는 커다란 이성이 있고, 정신이라는 조그만 이성이 있다”는 식이다.

니체의 대담한 발상에는 예술적인 매력이 숨어 있다. 칸트 같은 철학자라면 그것의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철학을 이용하지만, 니체는 그것을 무심하게 그냥 탁 하고 놔두는 것이다. 그 점에서 그는 ‘철학자 니체’보다는 ‘예술가 니체’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니체의 그 점을 광기의 매력으로 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