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핵융합 전력생산 실현할 '실증로 설계' 본격 추진
과기정통부, 핵융합 전력생산 실현할 '실증로 설계' 본격 추진
  • 김영석
  • 승인 2023.06.0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실증로 설계 준비팀(TF) 착수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로’ 설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계 준비팀(TF)은 실증로 설계를 총괄·조정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총괄위원회를 필두로 설계 통합 및 변경 관리 등을 담당하는 설계통합 전담팀, 설계의 중요 이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설계자문위원회, 장치별 설계를 담당하는 △노심 플라즈마, △초전도 자석, △토카막 주장치 구조물, △가열·전류구동, △제어·진단, △조립·유지보수, △연료주기, △증식블랑켓, △디버터, △BoP, △빌딩, △안전 인허가 등 12개 분야의 워킹그룹으로 구성된다.

설계 준비팀(TF)은 본격적인 설계 작업에 착수해 2026년까지 1단계 목표인 예비개념설계(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번 설계 준비팀(TF)에는 KSTAR, ITER 건설에 참여한 산업체를 포함하여 향후 실증단계에 참여 의향이 있는 20여개의 기업이 참여할 계획이다.

                     핵융합 전력생산 실증로 기본개념 주요내용(제공: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2035년 실증로 설계 완료를 목표로 단계별 설계를 총 3단계로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2026년까지 1단계 예비개념설계 완료 및 인허가 체계 수립하고, 2030년까지 2단계 개념설계 완료 및 설계기준 확립, 2035년까지 3단계 공학설계 완료 및 인허가 추진을 목표로 진행된다. 이행점검단을 별도로 구성해 설계 단계별로 이행점검을 수행하고 다음 설계 단계 이행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조선학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해외 스타트업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핵융합 실증 시기를 앞당기려는 도전이 계속되는 등 핵융합 분야가 산업 측면에서도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형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참여를 통해 확보한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증단계에서도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이번 설계 준비팀(TF) 구성에 이어, 핵융합 실증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장기 연구개발 로드맵을 연내 수립하는 등 핵융합 실현을 위한 준비를 민간과 함께 차근차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