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보다 따뜻했던 봄철, 꽃나무 개화시기 앞당겨...우리나라 전역 평균 적산온도, 작년에 비해 96℃ 높아
예년보다 따뜻했던 봄철, 꽃나무 개화시기 앞당겨...우리나라 전역 평균 적산온도, 작년에 비해 96℃ 높아
  • 박철주
  • 승인 2023.06.0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자료를 이용한 개화시기 예측 결과 검증(제공: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된 개화 정보를 수집해 평가한 ‘봄철 꽃나무 개화시기'가 올해 전국적으로 예년보다 봄꽃이 일찍 다가왔고, 특히 서울의 벚꽃은 관측이래 두 번째로 빨리 피어났다고 8일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지난 3월 발표했던 ‘봄철 꽃나무 개화시기 예측지도’의 예측일을 검증한 결과 개화시기 예측지도는 종별·지역별 개화시기의 차이가 확인됐으며, 예측 오차는 약 6일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봄철 꽃나무 개화시기 예측지도는 아까시나무와 마가목, 미선나무, 철쭉, 산철쭉 등 다섯 수종의 개화일을 예측한 지도로 전국 18개 행정구역을 대상으로 하며, 50% 이상 꽃이 핀 것을 기준으로 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올해 꽃나무의 이른 개화는 예년보다 따뜻했던 기온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2월부터 4월의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1.0~3.3℃ 높았고, 우리나라 전역의 평균 적산온도(1월~4월)는 작년보다 96℃ 높은 790℃로 나타나 수종별로 개화에 필요한 고온 요구량에 일찍 도달해 개화가 빨랐던 것으로 보고 있다. 적산온도(℃)는 일정 기간 기준온도 이상의 일 평균기온을 합산한 것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ICT연구센터 장근창 연구사(박사)는 “정확한 개화시기 예측을 위해서는 산림지역의 변화무쌍한 날씨와 산림의 식물계절을 정확하게 관측하는 것이 필수”라며 “국민이 믿고 만족할 수 있는 개화시기 예측지도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