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편버섯 배양액, 근육세포 사멸 억제-세포 증식 촉진"
"송편버섯 배양액, 근육세포 사멸 억제-세포 증식 촉진"
  • 이기호
  • 승인 2024.06.1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편버섯 윗면(사진=환경부 제공)

자생 송편버섯 균사체를 증식한 배양액이 동물의 근육세포 보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부터 김승영 선문대 교수 연구진과 공동으로 자생 버섯의 효능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송편버섯 배양액이 외부 스트레스에 의해 근육세포가 죽는 것을 막고, 나아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송편버섯의 배양액은 세포사멸을 촉진하는 카스파제(Caspase) 3과 9의 단백질을 95% 이상 감소시키고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비씨엘(Bcl)2 단백질을 2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편버섯은 버섯대가 없는 반원형의 생김새가 송편을 닮았으며 주로 죽은 활엽수에서 자라는 목질의 버섯으로 인공 대량배양이 가능하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달 24일에 이번 확인된 송편버섯 배양액의 근육세포 보호 효과의 특허(제10-2024-0067557호)를, 지난해에는 송편버섯 배양액이 염증유발인자인 산화질소의 합성효소(iNOS)를 90% 이상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해 특허(제10-2024-0067557호)를 출원했다며, "이 버섯의 산업적 활용을 위해 추가적인 효능과 활성물질을 밝히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김창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종다양성연구과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관심을 받지 못하는 자생생물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한 좋은 예시”라며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생물자원이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발굴과 응용 연구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