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서 한국대표단 전원 메달 '쾌거'...금5-은1-동2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서 한국대표단 전원 메달 '쾌거'...금5-은1-동2
  • 김영석
  • 승인 2024.06.1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사진=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4회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Asian Physics Olympiad, APhO)'에서 한국대표단으로 참가한 8명 전원이 메달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아시아 26개국과 유럽 1개국(참관국) 등 총 27개국의 208명 학생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말레이시아 캄파르에서 진행됐으며, 한국대표단은 금 5개, 은 1개, 동 2개 등을 획득했다.

수상별로는 금메달에 △고민재 △김민재 △이연우 △이웅주 △이혁준 학생, 은메달에 △주형조 학생, 동메달에 △이민섭 △이승헌 학생 등 총 8명이다.

한편 이번 대회는 이론 시험과 실험 시험 각각 5시간씩 진행됐으며, 시험문제는 이론 3문제(30점), 실험 1문제(20점)가 출제됐다.

이론 시험은 ▲분수의 물줄기 ▲빛의 굴절과 광섬유 ▲전파를 방출하는 천체인 퀘이사의 발견 문제가, 실험 시험은 ▲자이로스코프의 세차 운동 문제가 출제돼 과학적 분석 능력과 함께 실험 수행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지원 사업을 통해 다음 달 21일부터 29일까지 이란 이스파한에서 개최되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International Physics Olympiad, IPhO)' 출전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중동 국제정세 불안이 지속됨에 따라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 출전 지원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김재완 한국물리학회 한국물리올림피아드 위원장은 "아시아물리올림피아드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만큼 세계 각국의 뛰어난 학생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국제대회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하는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그동안 학교 시험 준비와 올림피아드 준비를 병행하느라 고생했던 학생들이 대견하고 이들이 계속 과학에 대한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