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 실시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 실시
  • 이윤식
  • 승인 2018.06.05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료 2주 만에 취업률 40% 넘어
2018 제약 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 진행 현장

서울과학기술여성새로일하기센터(센터장 최문용, 이하 과기여성새일센터)가 미취업·경력단절 이공계 여성들을 대상으로 ‘제약·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4월 3일부터 5월 14일까지 실시 총 20명이 수료하였다.

과기여성새일센터가 운영하는 고부가가치 직업교육훈련과정은 총 170시간 동안 품질관리 전문인력이 갖춰야 할 △GMP 문서작성 △밸리데이션실습 △ICP, HPLC, GC기기분석 △미생물 및 용출실험 △QC, QA 표준작업절차서(SOP) 작성 등 실무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올해는 한국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한국퍼킨엘머, 이매스가 참여해 장비 실습교육 등 실무 교육을 진행하였다.

실무 중심 교육의 성과로 수료 2주 만에 총 8명(40%)이 중견 이상 제약회사 QC, QA 직무에 최종합격하였다. 수료생들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국내 최장 실습시간으로 구성된 커리큘럼과 현장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기기들을 직접 다뤄본 경험을 분석기기 조작 역량으로 어필할 수 있었다.

또한 센터 취업상담사로부터 1:1 모의 면접클리닉, 4년간 제약 바이오 분야 직업교육훈련 운영을 통한 유관제약회사의 합격 노하우 제공이 성과를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현재 18년도 제약 바이오 품질관리 전문인력 양성과정 12명의 수료생들도 제약회사의 서류 및 면접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앞으로도 추가 취업자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직업 교육훈련 과정의 도움으로 취업에 성공한 한 수료생은 같은 제약회사를 3번이나 지원했지만 서류 탈락의 결과들뿐이었는 데 교육내용과 분석기기 내용을 추가하여 다시 지원하였더니 면접의 기회가 주어졌고 최종 임원진 면접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바이오 품질보증 직무에 합격한 수료생은 혼자 취업 준비 하던 때에는 제약회사 각각의 인재상이나 특징들을 알기 어려웠는데 기기분석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제약회사 현직자들의 특강을 들을 수 있어서 기업 맞춤 전략으로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었던 점이 취업 성공 요인이라고 밝혔다.

과기여성새일센터는 2014년부터 여성가족부와 서울시의 지정을 받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WISET)에 설치되어 운영해오고 있으며 교육 수료 후에도 수료생들의 동아리 활동지원, 현업 재직자와의 만남을 통한 진로 멘토링 서비스 제공, 모의 면접 연습으로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등 현재 제약 바이오 품질관리 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하여 청년 취업난 해소에 보탬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