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나주병원, 호남권역 집배원들 정신건강관리 체계 마련
국립나주병원, 호남권역 집배원들 정신건강관리 체계 마련
  • 김길삼
  • 승인 2018.06.0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나주병원, 전남지방우정청,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협약식

국립나주병원(원장 윤보현)은 6월 5일(화), 우체국 집배원 정신건강관리 체계 마련을 위해 전남지방우정청(청장 정진용),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윤보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열악한 환경에서도 과중한 업무를 묵묵히 수행하던 집배원들의 과로사, 자살, 우울증 등 안타까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과 도움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 우리나라 집배원의 연 평균 근로 시간은 2869시간으로, OECD 국가 1766시간보다 많음(우체국 집배원들의 근무환경 조사, 고용노동부, 2017년)
* 2017년 집배원 사망자 수 19명 중 9명이 자살로 사망함(강병원 국회의원실, 2018)

이에 세 기관이 협력하여 우체국 집배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포함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 정신과전문의 개인심층상담, 정신건강수준 진단 및 평가, 자살예방게이트키퍼 순회교육, 스트레스 진단 및 상담 등

또한 찾아가는 마인드클리닉 운영 및 연계를 통해 정신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고위험군은 치료까지 연계함으로써 집배원들의 정신 건강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국립나주병원 윤보현 원장은 “이번 협약이 호남권역 우체국 집배원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여 집배원들의 삶의 질과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