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예산바로쓰기 시도 감시단’ 구성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시·도에 권고
행안부, 예산바로쓰기 시도 감시단’ 구성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시·도에 권고
  • 이윤식
  • 승인 2018.02.2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자치 단체의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예산 낭비를 근절하고 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해 ‘(가칭)예산바로쓰기 시도 감시단’ 구성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시·도에 권고했다.

감시단은 시·도 별로 지역 여건에 맞게 공모 방식(단체추천 포함)을 통해 자율적으로 구성하고, 무보수·명예직 봉사 성격으로 자치단체의 보조금 부정 수급 등 불법예산집행과 예산낭비사례에 대한 신고, 필요시 현장 조사 공동 참여 등을 하게 된다.

현재 자치단체에서는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설치 운영 중이나 자치단체 중심의 형식적 운영에 그치고 있어 여전히 예산낭비사례가 근절되지 못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예산낭비신고 등 감시를 위한 참여 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관심도가 떨어지는 등 주민의 의한 통제에 한계가 있어 왔다.

특히 정부 차원에서 실질적 재정 확충을 위한 지방 재정 분권을 추진함에 따라 주민과 자치단체 스스로 예산낭비근절 등 재정의 건전성·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임을 감안하였다.

행정안전부는 시·도의 ‘(가칭)예산바로쓰기 감시단’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 조례에 감시단 구성 근거와 지방 예산낭비신고센터 설치 등을 반영하고, 예산낭비신고센터 전담 조직·담당자 지정, 직원 역량 강화, 전문성·책임성 제고 등 실질적 운영 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예산낭비신고·처리 체계를 마련하고 예산낭비신고 우수자에 대한 신고 포상금 등 혜택을 부여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한 예산낭비신고 및 절감 사례를 전국적으로 전파할 예정이다.

김현기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자치단체의 예산 낭비, 방만 운영, 지방 보조금 부정 수급 근절 등을 통한 재정 건전성 강화를 위해 ‘예산바로쓰기 국민감시단’의 운영 성과를 자치단체에서 공유·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도에서도 지역 여건에 맞게 ‘예산바로쓰기 감시단’ 구성 및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진정한 ‘지방재정 지킴이’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