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2018년 종로사회적경제 창업스쿨‘ 진행...사회적경제 활성화장 될것
종로구, ‘2018년 종로사회적경제 창업스쿨‘ 진행...사회적경제 활성화장 될것
  • 강용태
  • 승인 2018.02.2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는 오는 23일부터 4월 11일까지 서울시 도심권50플러스센터(종로구 수표로26길 28)에서 ‘2018년 종로사회적경제 창업스쿨‘ 을 진행한다.

종로구와 서울시가 후원하고 종로구 사회적경제생태계조성사업단과 서울시 도심권50플러스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 ‘2018년 종로사회적경제 창업스쿨‘ 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확립하고 종로의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종로구는 지난 14일까지 종로구민 및 시민의 참여 신청을 받아 33명을 선정했다. 이번 교육은 오는 23일부터 4월 11일까지 총13회에 걸쳐 진행되며, 사회적 기업가 정신 ·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과정 · 종로사회적경제기업 사례 ·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내용으로 한다.

사회적 기업가 양성 과정인 ‘2018년 종로사회적경제 창업스쿨‘은 교육 참여자에게 사회적경제 인식을 심어주고 창업 동기를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종로구는 사회적경제 조직 활동을 촉진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해 사회적기업 · 마을기업 ·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조직 총34개를 발굴·육성했다. 종로구에는 예비사회적경제기업을 포함해 총212개(2018년 1월 기준)의 사회적경제기업이 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중간지원조직인 종로구 사회적경제생태계조성사업단을 지난 해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사업단에서는 민·관 사회적경제 네트워크사업 활성화,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종로구는 종로의 역사와 전통이 사회적경제와 만나는 축제장터 개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켓 개최, 사회적경제기업 복합 홍보 공간 운영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 10월 27일,28일 이틀 간 종로서적 지하광장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켓‘은 사회적경제기업이 주체가 돼 기업 간의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판로개척의 장을 여는 좋은 기회가 됐다.

종로구는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해 종로구 사회적경제생태계조성사업단을 통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성장 지원 시스템을 모색하고, 교육·홍보 강화로 사회적경제 필요성 · 인식 확대, 공감대 형성으로 협력적 정책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장터를 운영해 관내 우수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안내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기반을 도모하며, 맞춤형 교육프로그램과 설명회를 실시해 새로운 주체를 발굴할 계획이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며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