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사랑이 그리운 날들에’ 출간... 시 100편으로 청춘의 아픔 노래
북랩, 사랑이 그리운 날들에’ 출간... 시 100편으로 청춘의 아픔 노래
  • 박영선
  • 승인 2018.02.26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랩이 출간한 사랑이 그리운 날들에 표지

인생의 가장 빛나는 시기인 20대 때 이성과 나누었던 사랑을 수줍은 고백처럼 노래한 시집이 출간됐다.

북랩은 20대 때 열병처럼 앓았던 사랑에 관한 애틋한 추억을 100편의 시로 승화시킨 손병주의 시집 <사랑이 그리운 날들에>를 펴냈다.

시집은 제목이 가리키듯 놓치거나 지나쳐 버린 사랑에 대한 안타까움의 정서를 다양한 스펙트럼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우선 ‘당신과 나의 긴 이야기’에서는 기억조차 희미해진 사랑에 허무해하는 모습이 보인다.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없었다’며 시작한 이 시는 ‘사랑해 보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다/당신도 나도 그리고/행복했던 우리도…’라고 맺으며 지난 사랑에 대한 허무한 심경을 드러낸다.

때로는 아쉬워하는 모습도 보인다. ‘사랑 속에 숨어’라는 시에서는 ‘곁을 흘러갔어도/젖지 않은 옷처럼/인연이 되지 못한 이 물결처럼/한 순간으로 흘려보내기엔 너무 아쉬운 이름이다’라며 직접적으로 안타까움을 비치는 것이다.

그러나 근본적인 정서는 그리움이다. 그 모습은 ‘사랑 Ⅲ’라는 시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내가 가장 원했던 것/가장 할 수 없었던 것/미쳐도 미치지 않아도/손에 잡히지 않는/시간도 어찌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끝나는 이 짧은 시 안에 시인의 그리움의 정서가 압축되어 있다.

손병주 저자는 “사랑이 그리워지는 나날에 썼던 고백 같은 시집이다”며 “어쩌면 이 고백은 내 자신에 대한 그리고 세상에 대한 것이다”고 집필 동기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