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줬더니 돌아온 건 욕설과 폭행?! 구급대원에 대한 도 넘은 ‘갑’질 집중 조명
구해줬더니 돌아온 건 욕설과 폭행?! 구급대원에 대한 도 넘은 ‘갑’질 집중 조명
  • 박영선
  • 승인 2018.05.03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 울리는 유튜브?!‘갓튜브’의 두 얼굴
대한항공 직원들 ‘총수 퇴진’ 촛불집회 현장과 현직 기장의 생생한 뒷이야기
탈탈 뉴스’ 남북 정상회담 그 후 & 미리 보는 북미 정상회담
▲ 구해줬더니 돌아온 건 욕설과 폭행?! 구급대원에 대한 도 넘은 ‘갑’질 집중 조명
[도농라이프타임즈] 술에 취한 시민의 폭행으로 19년간 현장을 누렸던 베테랑 119 구급대원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내일 방송되는 MBC '아침발전소'에서는 취객에게 폭행을 당하고 한 달 만에 숨을 거둔 구급대원 강 모(51, 여) 소방위의 사건을 다룬다.

지난달 술에 취해 도로변에 취객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동료 박중우(33, 남) 소방사와 함께 출동한 강 소방위는 취객 윤 모(48, 남)씨를 구급차에 태워 병원으로 이송하던 중 윤 씨로부터 무차별 폭행을 당했다. 술에 취한 윤 씨는 박 소방사의 뺨을 때리고 강 씨의 머리를 수차례 가격하는 등 폭력을 행사했던 것이다. 하지만 19년 경력의 베테랑 구급대원이었던 강 씨가 무차별 폭행보다 더 괴로웠던 건 성적 수치심을 주는 폭언이었다고 동료들은 증언한다. 윤 씨의 도 넘은 폭언과 폭행에 엄청난 충격을 받은 그녀는 불면증에 시달리다 구토, 어지러움 증세를 보였고 병원을 치료를 받던 중 갑작스러운 뇌출혈 증세로 수술까지 받았지만 안타깝게 사망했다.

시민의 안전과 구조를 위해 일하는 구급대원들, 사회의 존경심을 받아야 하는 그들이지만 정작 생명을 구하고 되돌아온 건 폭행 및 폭언뿐이었다. 지난해 9월 국회에 제출된 소방청의 ‘구급대원 폭행 및 처분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같은 해 7월까지 구급대원 폭행사범 10명 중 5명(622명 중 314건, 50.5%)은 벌금형 이하의 가벼운 처분을 받았다. 징역형(집행유예 포함)은 30.7%인 191건에 불과한 것. 심지어 경찰과 달리 소방공무원들에게는 이러한 상황에 놓여도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권한조차 없다. ‘아침발전소’에서는 이 사건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소방공무원들의 업무 실태를 집중 추적해본다.

다양한 볼거리와 정보들로 아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이면에 대해 살펴본다. 일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상들이 아이들에게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어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는데. ‘아침발전소’에서는 아이가 보는 유튜브 영상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와 깜짝 놀랐다는 한 아이의 엄마를 직접 만나보았다. 그녀는 해당 영상의 주인공들이 모두 만화 캐릭터였기 때문에 영상에 가학적인 내용이 담겨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전했다. 아이들이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상을 접해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그러한 행동들을 따라 하게 되면 심각한 2차 범죄를 발생할 우려가 있다. 유튜브 측에서는 최근 이러한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을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여전히 그 실효성은 미비한 상황이다. ‘아침발전소’에서는 아이들이 열광하는 유튜브를 보다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함께 고민해 본다.

또한, 4.27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후 북한 조선중앙TV의 존칭 사용과 국내 보수단체의 지지선언 등 믿기 어려울 만큼 달라진 점들에 대해 보도할 예정이다. 남북정상회담 후 세대별 관심사와 독일기자 안톤 숄츠가 바라본 남북정상회담, 다가올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에 대한 비밀 등을 MBC 박성제 취재센터장과 파헤쳐본다.

이 외에도 오늘 저녁 7시 예정인 조양호 회장 일가의 퇴진 촉구 요구 대한항공 직원들의 대규모 촛불집회 현장을 발 빠르게 짚어본다. 이날 방송에서는 “전례 없는 일이기 때문에 모두가 용기를 냈다”고 밝힌 대한항공 현직 기장과 전화연결을 통해 집회를 앞둔 회사 내 분위기와 집회의 구체적 일정 및 규모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날을 하루 앞두고 부모와 아이 모두 특별하게 보낼 수 있다는 이색 장소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MBC '아침발전소'는 시시각각 벌어지는 사건사고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팩트체크'를 넘어 '관점'이 부여된 뉴스 전달을 지향하는 아침 시사정보 프로그램이다. 방송인 노홍철과 허일후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매주 금요일 아침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생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