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전동이륜차 등 전동보드 안전기준 2종 신설·추가..."KC 마크 확인하고 이용해야”
저속전동이륜차 등 전동보드 안전기준 2종 신설·추가..."KC 마크 확인하고 이용해야”
  • 강용태
  • 승인 2022.09.0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 25km/h 미만의 저속전동이륜차 등 개인형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의 소비자 안전을 확보하고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기준이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오는 6일 저속전동이륜차(전동스쿠터), 기타 전동식 개인형이동장치 등 새로운 개인형이동장치(PM) 제품 2종의 안전기준을 추가한 전동보드 안전기준을 개정 고시한다고 5일 밝혔다.

                                           제5부 저속전동이륜차(제공:산업부)
                                    제6부 기타 전동식 개인형이동장치(제공:산업부)

그간 개인형이동장치(PM) 이용이 지속해서 증가하면서 다양한 신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나 신제품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어 제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지는 등 시장 활성화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이에 국표원은 '전동보드 안전기준'을 개정하여 새로운 개인형이동장치(PM) 제품인 △저속전동이륜차 △기타 전동식 개인형이동장치 등 2종의 안전기준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되는 '전동보드 안전기준'은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2023년 3월 7일부터 시행된다.

해당 제품 제조·수입업자는 2023년 3월 7일부터 제품의 출고·통관 전에 반드시 지정된 시험·검사기관에서 제품시험을 거치고 안전확인 신고를 한 후, 제품에 국가통합인증마크( )와 안전 표시사항을 기재해야 한다.

개정된 안전기준 전문은 국표원 홈페이지와 법제처 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환경친화적이고 편리한 개인형이동장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안전을 지키는 동시에, 제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개인형이동장치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안전기준을 추가 마련했다”며 “소비자 안전을 위해 개인형이동장치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국가통합인증마크(KC)를 확인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