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시스 ‘메타 뮤직 시스템’, CES 2023 최고혁신상 수상
버시스 ‘메타 뮤직 시스템’, CES 2023 최고혁신상 수상
  • 박영선
  • 승인 2022.11.1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S 2023 스트리밍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 버시스의 메타 뮤직 시스템(제공:버시스)

뮤직 테크 스타트업 버시스는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를 앞두고 11월 16일(현지 시각) 발표한 ‘CES 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스트리밍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수상작인 메타 뮤직 시스템(Meta Music System)은 인공지능으로 만든 메타버스 음악 상품 앱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뮤직비디오 속으로 걸어 들어가 취향대로 뮤지션을 꾸미고, 음악적 아이템을 획득하면 인공지능이 자신만의 음악으로 성장시켜주는 게임 기반 서비스이다.

버시스는 팬과 뮤지션의 관계를 재정의해 감상자가 단순한 리스너, 혹은 음악 관련 상품 구매자가 아니라 크리에이터로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기성 음악+개인화된 플레이가 가능하며, 기술적 측면에서는 음악 자동 성장 알고리즘, 아티스트 비주얼 성장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성욱 버시스 대표는 최고혁신상 수상과 관련해 “기존 음악 상품이 녹음된 음원만으로 구성된 반면, 버시스의 메타 뮤직 시스템은 음원뿐 아니라 뮤지션 그리고 세계관까지 포함해 메타버스 시대에 걸맞은 음악 상품의 정의를 확대했다”며 “또 팬들에게 단순히 음악만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의 테마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취향대로 바꿀 수 있는 주도권을 부여해 능동적인 음악 감상의 주체로 격상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1월이면 전 세계가 주목하는 CES의 주관사인 미국 소비자 기술협회(CTA)는 전시에 앞서 전 세계 혁신 기술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 디자인, 혁신성을 평가하고 우수 제품 및 서비스에 혁신상을 수여한다. 이후 혁신상 수상 기업을 대상으로 2차 심사를 거친 뒤, 각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자를 선정한다.

CES 2023 최고혁신상 수상 기업은 총 17개로 삼성, LG, SK 등 대기업을 비롯해 버시스 등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도 이름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