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청소년, 기후 위기 심각...기후 위기 대응 다양한 노력 필요"
"구로구 청소년, 기후 위기 심각...기후 위기 대응 다양한 노력 필요"
  • 이윤식
  • 승인 2023.01.2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 청소년 10명 가운데 8명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의 구로구 청소년 요구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가운데 75.9%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기후 위기가 ‘심각하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4.3%에 불과해 대다수 구로구 청소년이 기후 위기가 심각하다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활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비율은 44.6%로, 구로구 청소년 2명 가운데 1명은 기후 위기 문제 해결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 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고 싶은 활동으로는 △자원 새활용 메이커 활동(27.0%) △미디어 콘텐츠 활용 온라인 캠페인 활동(21.4%) △문제 조사 및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 활동(18.6%) 순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구로구 청소년들은 가장 참여하고 싶은 봉사활동은 ‘재능기부 봉사활동’(28.0%), 가장 필요한 진로 정보는 ‘진학·입시·취업’(22.8%)으로 파악됐다.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의 삶 속에서도 기후 위기는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는데,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구로구 관내에 거주·재학 중인 12~19세 청소년 2008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문영민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 관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구로구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청소년 활동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