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산물 '공급확대-할인지원' 등 수급 안정 추진
농식품부, 농산물 '공급확대-할인지원' 등 수급 안정 추진
  • 김경호
  • 승인 2023.05.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식품 분야의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수급 안정 방안을 위해 유통업계 등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장, 농협 산지도매본부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급이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장,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이사, 한국식품산업협회 전무이사, 육류유통수출협회 회장, 도매시장법인(대아청과) 관계자,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관계자 등과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헸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농식품 소비자물가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무, 양파 등 일부 채소류의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외식 물가도 여전히 높은 수준임에 따라, 수급안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저장물량이 감소한 무, 양파, 감자 등 일부 품목이 봄철 물량이 본격 출하되는 6월까지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물량 무 5800톤, 배추 8200톤 등을 도매시장에 방출하고, 농협 하나로마트·롯데마트 등 대형마트에도 직공급 한다. 또한 할당관세 등을 통한 수입물량 공급을 확대해 가공용 무는 5~6월 무제한 공급하고, 가공용 감자는 5~11월 1만 2810톤을 공급한다. 아울러 저율관세할당물량(TRQ) 증량으로 양파 2만 톤을 공급하고, 양파 6300 톤을 국영무역을 통한 대량 소비처 직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축산물은 축산자조금을 활용한 할인행사 등 수급안정 대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육계의 추가 입식에 필요한 자금 등을 지속 지원하고, 할당관세 운용을 통해 닭고기 공급물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방침이다.

가공식품은 지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10.4%를 기록한 이후 식품업계와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으로 3월 9.1%, 4월 7.9%를 기록하며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식품원료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확대, 의제매입세액 공제한도 확대 등 세제 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식품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며, 최근 국제가격이 상승한 설탕에 대해서는 국내외 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나가는 한편, 설탕 원료인 원당의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데 필요한 지원도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외식물가 안정을 위해 커피 생두, 식용유 등 주요 식자재 할당관세 적용, F-4(재외동포) 비자의 음식점 주방보조원 허용 등 외국인력 고용규제 개선, 의제매입세액 공제율 상향 등 업계의 경영부담 완화 과제 발굴 등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인중 농식품부 차관은 “4월 농식품 물가는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기상악화 등에 따른 농축산물 생산 감소, 설탕 등 국제 식품원료 가격 상승, 공공요금 및 인건비 등 상승 등으로 변동 가능성이 있다”며 “농식품 수급상황을 매일 점검해 비축물량 확보 및 방출, 수입물량 적기 도입, 가축 입식 확대 등을 통해 농축산물 공급을 확대하고, 식품·외식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세제 지원 및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등 농식품 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